20대 서울 거주 미혼 여성의 프로야구 스포츠 관람 열광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1.1 문제 제기 - ‘왜, 지금, 여성들에게, 야구인가.’
1.2 스포츠와 젠더
1.3 스포츠와 팬덤
1.4 연구 방법
2. 연구 결과
2.1 인터뷰 대상의 배경
2.2 심층인터뷰 결과 및 분석
2.2.1 젠더의 변화
2.2.2 여성의 프로야구 스포츠 관람은
왜 ‘팬덤’을 경유하게 되는가.
3.나가며 -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프로야구스포츠’
4.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1 문제 제기- 왜, 지금, 여성들에게, 야구인가.
여자라고는 치어리더를 제외하고는 없었던 야구경기장에 언젠가부터 여성들의 함성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여구장’이라는 말까지 생길정도로 여성들의 프로야구 관람이 잦아졌다. 더불어 점점 적극적인 행태를 보이며 여자 야구 동호회 또한 늘어나고 있다. 야구장의 시설도 여성을 위한 배려가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여성을 끌어 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서로 내놓고 있다. 두산은 2009년부터 매달 하루를 ‘퀸스데이’로 지정해 당일에 여성 팬들이 입장권을 반값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LG의 경우에도 2009년 매달 ‘레이디스데이’를 지정해 남성치어리더들이 응원을 하고 여성 팬들의 얼굴에 페이스페인팅을 해주는 등 여러 가지 이벤트를 열고 있다. 롯데와 기아의 경우에는 작년 7월에 각각 ‘여성주간’, ‘타이걸스데이’ 등의 이벤트 기간을 갖고 여성 팬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바 있다. 위에서 보듯 프로야구관람은 40대 아저씨의 여가 문화가 아닌 여성들의 특히, 젊은 여대생들의 여가문화로 확대되었다. 20대의 젊은 여성들은 프로야구스포츠에서 무시할 수 없는 ‘소비자’ 또한 ‘문화의 향유자’가 되었다. 여대생들에게 “어느 야구팀을 응원하느냐?”고 물어보면 망설임 없이 대답이 쉽게 나오는 것도 예전에 찾아 볼 수 없던 현상이다.
참고문헌
1. 들어가며
1.1 문제 제기- 왜, 지금, 여성들에게, 야구인가.
여자라고는 치어리더를 제외하고는 없었던 야구경기장에 언젠가부터 여성들의 함성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여구장’이라는 말까지 생길정도로 여성들의 프로야구 관람이 잦아졌다. 더불어 점점 적극적인 행태를 보이며 여자 야구 동호회 또한 늘어나고 있다. 야구장의 시설도 여성을 위한 배려가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여성을 끌어 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서로 내놓고 있다. 두산은 2009년부터 매달 하루를 ‘퀸스데이’로 지정해 당일에 여성 팬들이 입장권을 반값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LG의 경우에도 2009년 매달 ‘레이디스데이’를 지정해 남성치어리더들이 응원을 하고 여성 팬들의 얼굴에 페이스페인팅을 해주는 등 여러 가지 이벤트를 열고 있다. 롯데와 기아의 경우에는 작년 7월에 각각 ‘여성주간’, ‘타이걸스데이’ 등의 이벤트 기간을 갖고 여성 팬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바 있다. 위에서 보듯 프로야구관람은 40대 아저씨의 여가 문화가 아닌 여성들의 특히, 젊은 여대생들의 여가문화로 확대되었다. 20대의 젊은 여성들은 프로야구스포츠에서 무시할 수 없는 ‘소비자’ 또한 ‘문화의 향유자’가 되었다. 여대생들에게 “어느 야구팀을 응원하느냐?”고 물어보면 망설임 없이 대답이 쉽게 나오는 것도 예전에 찾아 볼 수 없던 현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프로는 일에 목숨을 건다. 1. 일은 스스로 찾는 것이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2. 일은 선수를 쳐가는 것이다. 피동적인 것이 아니다. 3. 큰일을 잡아라. 조그만 일은 자신을 조그맣게 만든다. 4. 어려운 일에 뛰어 들어라. 그것을 헤쳐 갈 때 진보가 있다. 5. 한번 잡은 일은 놓지 말라. 죽어도 놓지 말라. 그 목적이 완수 될 때까지. 6. 주위를 이끌고 가라. 이끌고 가는 것과 이끌려 가는 것은 천지 차이다. 7. 계획을 가져라. 장기적인 계획이 있으면 인내

  • [사업계획서] 스포츠바 사업계획서
  • 거주하는 2, 30대 주민을 기본으로 한다.2. 한국 프로야구, 미국 프로야구(MLB), 유럽 축구리그 등 각종 스포츠 경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3. 혼자 경기를 시청하기보다 여러 사람과 함께 응원하거나 경기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하는 사람들4. 스포츠를 좋아하는 가족단위의 고객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남녀노소를 넘어서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20, 30대의 남성들이 스포츠에 열광하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스포츠 경기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응원

  • FC서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FC서울 향후전략제시 - FC서울 마케팅연구 레포트
  • 프로축구 FC서울구단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사하고 국내프로축구리그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이 보고서의 목적이 있다. 2. 국내프로축구 K리그 시장환경분석 - 5 Forces Model분석(1) 산업 내 경쟁 프로스포츠 산업은 지역을 연고로 한다는 특수한 형태를 띈다. 때문에 FC서울의 경쟁자는 수원삼성이나 전북현대와 같은 다른 축구구단이 아니라 서울을 연고로 하는 프로야구의 LG트윈스나 두산베어스, 그리고 프로농구의 서울 삼성 썬더스라

  • [영어인터뷰 승무원시험 외국항공사]승무원영어인터뷰 기출문제와 모범답안
  • 거주했습니다15 Question: Have you ever lived abroad?외국에서 살다온 적이 있습니까?Answer 1: My father was transferred to New York and lives there by himself, so my mother, my sister and I visit him for a month every summer.Answer 1: 아버지께서 뉴욕으로 가서 그곳에서 거주하십니다. 그래서, 엄마와 동생 그리고 제가 매년 여름 한달 간 방문합니다.16 Question: Have you ever lived abroad?외국에서 살다온 적이 있습니까?Answer 1: Because my father works for a trading company, I lived in London from the time I was

  • 두산베어스 마케팅전략분석및 두산베어스 구단분석과 관중동원위한 두산베어스의 스포츠마케팅전략
  • 거주하는 구단의 팀을 응원하게 된다. 하지만 서울의 경우 두산베어스 외에도 LG트윈스와 넥센히어로즈가 있기 때문에 이 세 팀 중 자신이 좋아하는 팀의 경기에 많은 티케팅을 할 수 있다. 때문에 두산베어스의 구매자 교섭력은 서울 팀이기 때문에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3) 대체제의 위협 : 한국 프로스포츠 시장은 크게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가 파이의 대다수를 나누어 갖고 있다. 이 중 프로농구는 프로야구와 다른 시즌에 리그가 치러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