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
2. 일반철학과 교육철학의 관계
3. 교육과학과 교육철학
4. 교육철학 연구의 의의(목적)
5. 교육철학의 연구방법론
제 2절 철학과 교육
1. 철학의 정의(definition)
2. 철학의 영역과 기능
3. 상식, 과학, 철학의 관계
4. 철학과 교육철학의 관계
5. 교육철학의 정의
6. 교육철학자의 임무
7. 철학의 이론과 교육
제 3절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론
2. 본질주의 교육론
3. 항존주의 교육론
제 4절 최근 교육철학의 동향
1. 분석교육철학
2. 현상학적 교육학
본문내용
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

우리는 교육철학을 다음 두 가지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educational philosophy)이다.
전자는 교육철학을 거대한 철학적 체계 안에서 바라보는 것이고, 후자는 교육학적 관점에서 철학의 원리 및 이론들을 응용하고 적용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전자는 교육철학을 일반철학의 한 하위분야로 바라보는데 비해, 후자는 교육학의 한 분야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표기방식의 차이를 이해하는 일은 교육철학의 학문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열쇠가 된다.
우리가 전자의 입장을 받아들일 경우, 교육철학은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존재의의 및 자율성을 상실하게 된다. 사회철학이나 종교철학처럼 교육철학도 일반철학자들의 탐구대상들 중의 하나로 귀속될 수 있다. 즉 교육철학은 교육학자가 해야할 탐구대상이 아니라 철학자가 탐구해야 할 탐구대상이다. 하지만 후자의 입장을 받아들일 경우, 교육철학은 독자적인 연구목적과 대상과 방법을 가진 독립학문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말하자면 교육철학은 교육학자가 담당해야 할 분야가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교육학 개론 레포트
  • 철학적이지 않고 문법적이다.Ⅵ. 새로운 언어 규칙의 기술을 위한 표준을 이전에 학습된 것이라는 점이다.Ⅶ. 새로운 언어의 첫 번째 연습들은 이미 알려진 재료에서 뽑아내야 한다.Ⅷ. 모든 언어들은 이와 같이 한 가지, 또는 같은 방법에 따라 배워진다.제23장 도덕의 가르침을 위한 방법도덕론은 모든 지금까지의 것보다 더 중요하다(1/2). 예외 없이 모든 덕행들은 청소년에게 심겨져야 한다(3). 먼저 기본 덕행(4) : 총명(5), 절제(6), 강함(7), 정의(8) :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공저, 평생교육 이론편, 서울 : 교육과학사, 2001김충기 정채기 공저,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6배장오, 평생교육의 이해, 경기도 : 서현사, 2003이영호,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서울 : 도서출판 원미사, 2004임종운 문영희 공저, 평생교육개론, 서울 : 홍익재, 2003한숭희, 2판 평생교육론, 서울 : 학지사, 2006김종서 외 3인,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002 윤정일 외 5인,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3http://www.lll.or.kr/ 평생교육센터

  • 제3장 교육목적론
  • 어떤 것의 수단이 아닌 그 자체의 기준 혹은 준거를 목적으로 삼는다.□참고 문헌□ 교육학개론(저자-한동진) 6장.교육의 과정최신 교육학개론(저자-성태제)1장.교육의 개념적 기초학습지도를 위한행동적 수업목표의 설정, Robert F. Mager 교육방법의 교육 공학적 이해(박성익외 3인)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변영계 외)□참고 웹사이트□경성대학교 홈페이지 본교표상- http://ks.ac.kr/ 임용준비 홈페이지-http://blog.naver.com/sunsuhjj?Redirect=Log&logNo=70003681624

  • 국어 통사론 연구의 경향 2001년을 중심으로
  • 교육학회.강명순. 국어 ‘태’의 통시적 연구. 충남대 박사논문.강명순. “국어 사․피동법의 역사적 변화 방향 및 그 원인에 관한 새로운 고찰 .” 『한글』254 . 한글학회 .강명윤. “DP와 국어의 명사구.” 『한국어학』13. 한국어학회 .강범모. 『범주 문법: 한국어의 형태론. 통사론. 타입논리적 의미론 』.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 강소영. “문법화 과정에 있는 ‘-ㄹ 터이-’에 관하여.” 『이화어문논집』19 . 이화어문학회 .강용희. 초․

  • [유아교육사] 코메니우스
  • 교육학전집(J. A. Comenias Opera Didactica Omnia, 1657) 등 100여 권을 저술하였다. Ⅶ 참고 문헌, 논문 및 인터넷 주소1. 문헌유아교육개론 (정갑순외 14명, 정민사, 2002)코메니우스 경건교육에 관한 연구 (김주옥, 한일장신대학교 한일 신학대학원, 1999)코메니우스의 아동신앙교육 (장지산, 고신대학교 대학원, 1998)유아교육사상 (이상현 저, 세종 출판사, 2000)교육 사상사(정호표․김병희 저, 교육 과학사, 2003)최신 유아교육 개론 (이영석, 이항재 역, 1999)범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