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업에서 본 경영의 의미와 경영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업에서 본 경영의 의미와 경영학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관광업의 분류
1. 관광숙박시설
1) 정의
2) 종류
2. 콘도미니엄 리조트(Condominium Resort)
1) 콘도미니엄의 개념
2) 활용 및 운영
3) 콘도미니엄 리조트
3. 컨벤션 사업(Convention Business)
1) Berkman의 정의
2) Coffman의 정의
3) 오늘날의 활용
4. 관광교통시설(Tourist Transportation Facility)
1) 육상운송수단
2) 해상교통수단
3) 항공운송
5. 관광매력(Tourist Attractions)
1) 정의
2) 관광 요소
3) 관광매력물 개발 방법(Harrison A. Price)
4) 우리 나라의 관광자원 개발

Ⅱ.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1. 국제수지 개선 효과
2. 국민경제면의 소득효과
3. 관련 산업 파급효과
4. 고용효과
본문내용
관광경영학은 관광기업의 경영활동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것이며, 예측과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체계를 추구한다. 따라서 관광경영학의 지식을 체계화함으로써, 관광기업이 실제 경영활동을 전개해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무적 지식체계를 수립함으로써 관광경영 관리의 도구를 익힌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관광산업의 정의 : 자신의 집을 떠난 여행자들을 위해 수송, 숙박, 음식과 환대를 제공하는 사업)

Ⅰ.관광업의 분류
1. 관광숙박시설
1) 정의
관광진흥법 상의 관광숙박시설 : 관광호텔업, 국민호텔업, 해상관광호텔업, 휴양 콘도미니엄, 가족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

<중략>

5. 관광매력(Tourist Attractions)
1) 정의
관광매력은 관광의 대상물, 관광매력물은 관광자원
관광매력은 여러 가지 형태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관광의 대상물인 동시에 관광상품
관광상품은 관광자의 관광 대상으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관광 대상은 인간의 관광 욕구를 충족시키고 관광행동을 위한 목적물
2) 관광 요소
관광자는 거리, 시간, 여행 중의 비용, 문화 및 관광 대상, 교육기회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여행을 결정
이런 관광 요소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광상품은 매력성과 유인력을 지녀야만 관광자 유치에 유인요소가 될 수 있음

<중략>

4. 고용효과
관광산업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서비스산업으로서의 높은 고용 창출
관광산업의 고용효과는 제2차적인 간접고용이 건설, 농업, 제조 및 공정 분야에서 발생
(3) 관광에 의해 발생되는 고용의 유형
첫째, 관광기업체의 관광사업으로 인한 직접고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4) 교재 13장을 참고하여 미국경제의 특징요약하고 글로벌경쟁력이 높은 미국기업 중 하나선택하여 경쟁력원천무엇인지 분석하시오0K
  • 경영방침이 현제 시장에 알맞았다. 빠르고 급하게 변하는 시대는 위의 IT 사업뿐만 아니라 모든 사업에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시도가 필요하다. 또한 그만큼의 희생과 노력이 필요하며 덧붙여 어느 정도의 운이 알맞게 섞여야 함은 변하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항상 시도를 거듭하고 노력하는 Enterpreneur을 찾는 것이 아닐까?효율과 혁신은 상황에 따라 상대적 비중이 달라질 수 있으며, 경영 환경을 고려한 탐색과 효율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의미함으로 쉽게 말해 “모든 것에서 해방되어 자유롭게 떠들고 즐긴다.”라는 놀이적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축제는 제의에서 시작되었고 그 속에서 신과 인간에게 즐거움을 주는 놀이가 중심축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세계적 놀이학자인 호이징하(Huizinga)는 ‘제의적 요소와 놀이적 요소가 공존하면서 본질적으로 하나로 융합되는 것을 축제라고 간주하였다(김근회, 2008).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4)은 축제란 농업‧종교‧사회‧문화의 어

  • [호텔경영론] 호텔 외부환경분석에 따른 호텔경영방향의 제시 -제주 파라다이스 호텔
  • 본 아라카와구 우호협력,연합뉴스(www.yonhapnews.co.kr), 2006-02-17김의근 외 8명 (2005) 호텔경영학개론, 백산출판사김태구, 이재형, 이혜숙(2005), 호텔회계정보시스템 이용행동에 대한 분석경로: 기술수용모델(TAM) 의 응용, 한국관광학회기로에 선 관광호텔산업(2005.12.26 한국경제신문)문화도시 문화복지 한국 남해안 관광개발의 잠재력과 전략, 한국지역지리학회 변정우, 김정선, 박상환(2005) 호텔 산업에서의 바이오 메트릭 기술의 적용과 문제, 한국호텔경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본계획」2000 -제주도관광협회, 「2001년 한국방문의 해 20대 역점사업 추진계획」 2000 -제주발전연구원, 「제주시관광자원 활용 및 진흥방안」1999 -한국관광연구원, 「계간 한국관광정책」, 제5호(2000,4월) -안종윤, 관광정책론-공공정책과 경영정책-, 서울 : 박영사, 1997.-이장춘, 관광정책학, 서울 : 대왕사, 1990. -윤대순, 관광경영학원론, 서울 : 백산출판사, 1992.-장병권, 한국관광행정론, 서울 : 일신사, 1996.-김황탁, 한국관광정책 개선방안 연구, 경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의미한 방향으로 이끌린다. 이들 중 가장 강한 것은 실증주의(positivism)에의 지속적인 끌림인데, 이 전통은 숫자 자료나 통계 절차를 사용하지 않고 작업할 때에도 몇몇 질적 연구자들의 가정과 가치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실 사회과학, 특히 관리, 조직, 그리고 경영 연구 (business studies) 등에 속한 상당한 양의 연구가 관습적인 실증주의적 표준을 충족하려고 함에서 볼 수 있듯이 여러 형태의 실증주의 불안 (positivist anxiety)에 시달리고 있다. 그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