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바바의 생애, 업적, 사상적 배경, 탈식민주의, 문화이론, 이론사례, 이론적 한계, 문화의 위치를 읽고 줄거리 요약,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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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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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2. 호미 바바의 탈식민주의 문화이론 연구
(1) 식민담론과 양가성(Ambivalence)
(2) 모방(Mimicry 흉내내기)
(3) 혼종성(Hybridity = 혼성성)
(4) 탈식민주의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타협
3. 모리무라의 <서양미술사>시리즈에 나타난 호미 바바의 이론사례
4. 호미 바바의 이론적 한계
- 본문내용
-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데리다 ․ 라깡 ․ 푸코 등 서구 탈구조주의 이론가들의 영향을 받았다. 프린스턴 대학과 펜실베니아 대학 초빙교수를 역임했으며, 서섹스 대학과 시카고 대학교수를 거쳐 현재 하버드 대학 영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호미 바바는 자기 자신의 역사를 주변부적 위치에 있는 사람, 즉 인도의 맥락에서는 이미 소수인 중산층 구자라티(Gujarati)이자 영어를 구사하는 파르시(Parsi)의 역사로 규정한다. 바바는 1980년대에 발표한 일련의 독창적인 논문으로 유명해졌다. 이 논문은 1994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문화의 위치』라는 책에 함께 수록될 수 있었다. 이 책은 다양한 학문 분야와 다양한 지역에서 출판되는 학술지들을 통해 발표되었던 개별 논문들을 모아놓은 것이지만, 바바의 이론적 전개를 엿볼 수 있는 연속적이고 일관된 작업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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