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 따른 학생들의 자살이 현실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고 해결방안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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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근 학교폭력은 성인범죄를 모방하여 점차 흉포화, 조직화, 집단화되고 가해자 및 피해자의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심각한 범죄의 단계에 이르고 있다.
학교폭력으로 이슈화된 졸업빵, 계급문화, 빵셔틀에 대해 심각성 증가와 관심이 높아지고, 사이버 폭력이 널리 이슈화 되어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들 사이에서는 이것이 이미 일상화 되어 폭력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조사에 의해 나타났다. 인식도가 낮은 항목별로 살펴보면, 빵셔틀(46%), 졸업빵(35.7%), 홈피욕설과 악성댓글을 다는 것 (34.9%), 성적인 모욕감을 주는 것 (20.7%),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강요하는 것

<중략>

셋째, 가정적 원인이다.
가정은 사회의 기초집단으로 자녀들의 지능, 성격, 신체, 정서 형성에서 중요한 장소이다. 그 이유는 청소년의 인격발달이 처음으로 형성되는 곳이 가정이기 때문이다. 가정은 청소년의 성격은 물론 가치관이나 행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측면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청소년의 인간성을 키우는 요람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략>

넷째, 학교폭력피해의 예방대책은 가해자 중심의 가해자를 줄이려는 정책에서 피해자 중심의 피해자를 줄이려는 보호, 예방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학교폭력을 당한 피해학생들은 불안감 등의 정신이상이나 등교거부, 자살 등의 심각한 문제행동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피해학생들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정서적 안정과 원만한 학교적응을 위한 대책보다는 대부분 가해자 중심의 단속과 처벌위주의 대책만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단속이나 처벌은 피해학생에게 효과적인 도움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근원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줄 수도 없다.
참고문헌
장춘옥,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대학원, 2010
문화적 분석연구(2009),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 집단 따돌림 형상에 대한 사회
서울시카운슬러협회(2008), 학생 비행․폭력 예방 지도 / 서울시카운슬러협회
나선숙(2008), 학교폭력 실태조사 연구 / 석사학위논문 / 한남대학교
중·고등학생의 또래 괴롭힘과 학교적응의 관계. 경상대 교육대학원. 2008
송명자(2011), 학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 부산광역시 아동청소년회관 아동과 청소년 제16집 / 부산: 현대문화사
조화정(2010), 학교 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윤재원, “학교부적응과 부모의 기대수준이 청소년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2009
박영관(2006) /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관한 연구 / 고려대학교 대하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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