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학습-가치명료화와 가치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치와 가치교육
1. 가치의 개념과 특징
(1)가치란?
(2)가치단서
(3)가치의 분류
2. 가치교육의 개념과 내용
(1)가치교육이란?
(2)가치교육의 시대적 등장배경
(3)사회과에서의 가치 교육

Ⅱ. 가치교육의 접근방법 - 가치명료화
1. 가치명료화
(1) 개념
(2) 가치명료화 단계
(3)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4) 가치명료화의 전략

Ⅲ. 가치교육의 접근방법 - 가치분석
1. 가치분석
(1) 가치분석의 개념 및 등장 배경
(2) 가치분석의 전략
(3) 가치분석의 과정 및 수업모형

본문내용

1. 가치의 개념과 특성

(1) 가치란?
가치는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선택의 기준으로 작용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태도와 신념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는 개인이 출생하면서부터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집단 및 그 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어떤 면은 수정해가면서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가치는 개인들의 사회적‧경제적 조건이나 그 사회가 지니는 문화적 특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즉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에서 사회적‧제도적 실천을 결정하는 데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가치단서
가치단서란 사람들이 말하고 행함으로써 그들이 지니고 있는 가치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사람의 행동과 언어가 있다.

(3)가치의 분류
가치는 3가지 차원으로 분류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도덕교육)토론학습,세미나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갈등학습,대화학습, 도덕과(도덕교육)가치명료화학습,봉사학습, 도덕과 개념분석학습
  • 도덕과(도덕교육) 토론학습, 도덕과(도덕교육) 세미나학습, 도덕과(도덕교육) 가치갈등학습, 도덕과(도덕교육) 대화학습, 도덕과(도덕교육) 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도덕교육) 봉사학습, 도덕과(도덕교육) 개념분석학습 분석Ⅰ. 도덕과(도덕교육) 토론학습1. 토론의 정의2. 토론과 토의3. 토론수업의 목적4.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이론1) 토론수업의 중요성2) 토론수업에서 교사의 역할5.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과정1) 도입단계의 질문2) 심화 단계의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특성,내용,지도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평가,발전방안
  • 학습모형1) ICT 활용 개념분석학습 모형2) ICT 활용 가치갈등학습 모형3) ICT 활용 가치명료화학습 모형4) ICT 활용 역할놀이학습 모형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1. 제6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평가2. 제7차 교육과정 도덕과의 평가Ⅷ. 향후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발전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 사회가 유지․발전되기 위해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그 사회의 근간이 되는 가치 체계를 내면화시켜 공동체적인 삶의 기틀을

  • 가치분석 수업모형 가치문제의 확인 및 명료화
  • 가치 분석 수업 모형Ⅰ.이론적 배경가치분석 모형은 가치명료화 모형이 가치의 상대주의를 조장하고 개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존중한다는 비판으로 미국 내에서 유행이 한차례 지나가면서 점점 교사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모형이다. 가치명료화 모형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보다 명료하게 하여 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고 자긍심을 갖게 하여 선택한 가치와 행동에 일관성이 있도록 지도하는 가치 지도의 한 방법이다.

  • 가치분석 수업모형 도덕적 문제 사태를 제시하는 단계
  • 가치를 결정하고, 잠정적 가치 결정 속에 포함되어 있는 가치 원리를 검사하는 원리 검사 과정을 두고 있다. 즉 평가 대상에 대한 사실 탐구의 결과로서 잠정적인 가치가 결정되고, 이 잠정적인 가치 결정은 가치 원리의 검사 과정을 거침으로써 수정될 수 있다.가치분석 모형에 있어 가치분석은 학생들에게 가치판단에 관련된 사실을 수집하고 깊이 고찰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고찰모형, 가치 명료화 모형들은 사건 전후의 맥락과 영향을 다루지만,

  • [도덕] 가치 분석 수업 모형- 이론적 배경, 단계 및 발문
  • 가치 분석 수업 모형Ⅰ.이론적 배경가치분석 모형은 가치명료화 모형이 가치의 상대주의를 조장하고 개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존중한다는 비판으로 미국 내에서 유행이 한차례 지나가면서 점점 교사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모형이다. 가치명료화 모형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보다 명료하게 하여 자신이 선택한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고 자긍심을 갖게 하여 선택한 가치와 행동에 일관성이 있도록 지도하는 가치 지도의 한 방법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