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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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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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줄거리
2. 제목의 상징성
3. 주요사건분석
4. 인물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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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목적
소설『벌레이야기』와 영화〈밀양〉은 원전소설과 각색영화의 관계 하에 놓여있다. 이 두 작품은〈아이의 유괴→아이의 죽음→종교에 귀의→배신감〉에 이르는 전체적인 이야기의 뼈대가 동일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것도 ‘신의 섭리보다 인간의 실존이 우선 한다’는 것으로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벌레이야기』에서 이청준은 관념적으로 설정한 주제를 단편소설 안에 풀어내고자 하였고,〈밀양〉의 이창동은 관념적이었던 본래 주제를 영화로 끌어들이면서 더욱 현실적 감각으로 재탄생시켰다. 이에 우리 조는 이렇게 같은 스토리의 뼈대와 주제를 가지고 있는 두 작품이 어떠한 점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것이 각 장르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소설『벌레이야기』와 영화〈밀양〉은 그 주제가 남다른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제목에서 유추하여 볼 수 있는 작가의 의도와 주제에 대해 미리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다음으로 주요 사건에 대한 분석을 하여 각 작품의 사건들이 같은 뼈대이지만 실제적으로 어떻게 달라져 있는지 살펴보고, 그것들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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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청준, 『밀양, 원제-벌레이야기』, 열람원, 2007.
김효정•서동훈, 『소설과 영화의 스토리텔링 연구』, 『한국말글학』 제26집, 2009.
이지영,「소설의 영화화 과정의 서사 변용 연구 : 소설 <벌레이야기>와 영화 「밀양」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9.
장양수,『이청준 소설의 세계』(한울 아카데미, 2011).
장윤수,「인간-되기와 소설의 발생론적 플롯, <벌레 이야기>」,『현대소설연구』, Vol.44(2010)
정안진, 「매체 변용화 과정에 따른 극적 서사 구조 연구 – 소설 <벌레이야기>에서 영화 <밀양>으로 -」,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2011.
진경년(2008),「칸느 영화제와 한국 영화 "밀양"에 대한 연구」,『동북아문화연구 제15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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