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산업화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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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지역축제의 의의
제2절 지역축제의 효과
제3절 지역축제의 유형별 분류

제3장 전국 지역축제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전국 지역축제 현황
제2절 지역축제의 문제점

제4장 지역축제 성공사례
제1절 국내사례
제2절 해외사례
제3절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제5장 지역축제의 성공적인 산업화 발전전략
제1절 지역축제의 특성화 운영
제2절 독창적인 명품화 육성
제3절 다양성 있는 입체화 실현
제4절 창조적인 축제 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지방정부는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의 지역성과 역사성을 반영한 지역문화자원을 이용한 효과적인 지역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의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문화 육성사업으로 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 문화유산 보존과 창조, 문화행사 개최, 문화산업 육성, 문화공간 조성사업들이 있는데, 이러한 사업들 중에 지역축제는 지역문화를 육성시킬 뿐만 아니라 소규모 자본으로도 유치가능하며, 직·간접적으로 지역주민의 소득을 증대시키고, 지역개발 잠재력을 증가시키며, 동적인 형태의 현대적 관광 수요에 적합하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의 생활과 문화를 축제를 통하여 집약적이고 함축적으로 표출한 것으로 지역문화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축제는 지역 개발의 방향을 설정하고 유도하는 장이며, 짧은 시간 내에 지역의 이미지와 실태를 표현하는 무대이기도 하다. 또한, 지역축제는 테마, 지역주민참여, 지역성이라는 세가지의 기본 요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매년 증가하고 있는 지역축제는 특색 없는 축제 프로그램, 상업적인 축제의 경향은 지역발전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도 있겠지만 경제성에 지나치게 편향하여 개최되다보니 지역축제가 갖는 본래의 고유한 가치 즉, 지역축제의 문화적・リ사회적・경제적 가치보다는 특산물을 팔기 위한 축제 등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지역경기 활성화 면이 더욱 부각 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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