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프로그램 수출활성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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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프로그램 수출 실태 및 문제점

Ⅲ. 방송프로그램 수출활성화 방안
1. 국내 견본시의 글로벌 전략 필요
2. 각각의 지역에 대한 보다 세밀한 분석 통한 해외진출
3. 해외 성공사례의 유연적 적용-공동제작 활성화
4. 디지털 콘텐츠 경제력 강화방안
본문내용
21세기 디지털화에 따른 지식기반 사회를 맞아 핵심적인 영상컨텐츠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는 방송프로그램의 수출총액은 지상파TV와 케이블 TV 그리고 독립제작사 등이 수출한 방송프로그램을 모두 합하여 7,185,000$ (2000년기준)로 외국 프로그램의 수입액은 수출액의 4배가 넘는 29,093,000US$ 규모 였다.
굳이 수출액과 수입액의 규모를 직접 비교해 보지 않더라도 40여 년에 이르는 우리나라의 TV방송 역사나 위상 그리고 여타 경제부문과 견주어볼때, 방송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은 극히 초라하다.
최근 몇 년 사이에 '한류'열풍에 동승하여 활발한 수출정책을 정부와 방송사가 나름대로 정책을 펴고 있어, 많이 개선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방송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은 지나치게 침체되어 있고 미미한 상태에 머물고 있다고 진단할 수 있다.
‘한류’의 생성의 근원이 방송이지만 방송 산업적 측면의 부가 생산은 별반없고 일부 몇몇 연예인의 중국 팬클럽만이 남아있는 정도의 수준이다. 이같이 방송프로그램의 해외유통과 관련하여 부진한 원인 및 유통활성화 방안과 방송프로그램 수출에 대한 내부 상황적 요인과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수출활성화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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