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사진과 영화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사진의 개념
Ⅱ. 본 론
1. 사진의 역사
1)사진발달의 흐름 2)한국사진사
2. 사진의 특성
3. 사진의 기능
4. 현대 사진의 쟁점
1) 취미사진에 있어서의 초상권
2) 1인 1카메라 시대의 도래
Ⅲ. 결 론

☆ 영화의 이해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화의 역사
1)영화의 발명 2)영화의 발달
2. 영화의 특성
3. 세계영화의 특성 및 현황
1)할리우드 영화 2) 일본 영화
3)프랑스 영화
4. 한국 영화의 현황 및 문제점
1) 한국 영화의 현황
2) 한국 영화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이용되고 있는 모든 복제 수단들 중에서 사진은 가장 명백하고 편견이 없는 것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사진의 출현은 결코 우연히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지금은 우리에게 친숙한 사진이 창조적 매체이자 하나의 예술기법이라는 사실로 받아들여지기까지는 그다지 쉽지 않았다. 사진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사진은 인류에게 있어 오랫동안 지속된 꿈과 욕구의 산물이며, 사진의 발명가들과 창조적인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실험한 결과로 이루어 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사진은 우연히 발명된 것이 아니라, 우리 역사와 함께 성장해왔고 지금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 우리 3조는 이러한 사진에 대한 탐구를 해봄으로써 사진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이 발표를 통해 사진이 걸어온 길과 현 쟁점 사안,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1. 사진의 개념
사진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빛으로 그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본디 사진은 회화의 복제수단(複製手段)으로 발명의 실마리를 잡게 되었다. 즉 일찍이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오늘날 사용하는 카메라의 원형인 카메라 오브스큐라(camera obscura:어둠상자)를 그림을 정확하게 그리기 위한 복제도구로 썼다.
참고문헌
월간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 진흥위원회 2004년 1,2월호
신동아 '한국영화의 미래' 장병원 2004년 3월 1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
토마스 사츠,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김형석(1999),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김형석(2000), 영화콘텐츠 비즈니스, 문지사
피정호 외(2003), 유럽영화예술, 하늘 아카데미
이정춘 (2000),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크리스틴 톰슨(2000), 세계 영화사, 시각과 언어

<참고 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 엠파스, 야후, 영화 진흥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화가 지닌 상상력 분석
  • 언론학의 이론과 연구, 나남. 박정순(1997). 대중매체의 기호학, 나남. 소두영(1991). 기호학, 인간사랑. 손상익(1997). 1920연대 민간지에 나타난 신문만화의 역할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윤영옥(1986). 한국신문만화사, 열화당. 유혜영(2001). 신문 만평의 수사학에 관한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이원복(1991). 세계의 만화, 만화의 세계, 미진사. 이재진(2001). 저널리즘 구성요소로서의 카툰의 정치적 기능과 표현의 한계, 한국언론학보,제45-4호, pp.312-3

  • [오픈유어아이즈] [오픈유어아이즈] 오픈 유어 아이즈(Open your eyes) 감상평
  • 영화를 보다 보면 어디까지가 꿈이고 어디까지가 현실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된다. 오랜 고민끝에 꿈과 현실의 경계를 지어 각기 나름의 결론을 내리지만 과연 그게 정말 꿈과 현실을 명확히 구분해 낸 것일지 의문이다. 말 그대로 점입가경. 영화는 기억의 이식 정도가 아니라 눈앞에 보이는 현실자체를 시뮬레이션하는 상황에까지 치닫는다. 현실이라는 안전핀이 남김없이 완전히 제거되다 보니 영화 속 주인공은 자신이 보고 경험하고 있는

  • 성균관대수시자소서자기소개서 성균관대학교 수시전형 대입자소서 성균관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자소서 연세대 학종수시자소서 고려대수시자소서 서울대
  •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산에 오르시는 것을 좋아하시는 아버지께서는 제가 어릴 적부터 산에 대한 높은 고지를 정복할 수 있는 자신감과 도전정신을 심어주셨습니다. 저의 작은 몸으로 큰 산을 오른다는 것은 체력적인 어려움이 따르고 흐르는 땀을 주체할 수 없이 힘들었지만, 이겨내야만 하는 주체로서 느끼게 해주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때에는 지리산 천왕봉 등반을 하며 초등학생으로서는 힘이 들 수 도 있었던 가파른 산

  • 미디어와 포르노
  • 한국여성의 성역할에 대한 고찰”, Journal of Womens Studies Vol.16 2001.성동규, “인터넷미디어 정책 방향: 규제와 진흥의 조율”, 한국언론학 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2008.윤춘상, “대중매체 음란물과 청소년 성비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 울신학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정근원, “성과 매스미디어와 자본주의”, 대한기독교서회 Vol.40 No.8 1996.황성기, “인터넷 내용등급제와 우리 나라에서의 적용가능성”, 법과사회 Vol.19 No.1 2000.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사진이나 브로마이드, 그(그녀가 아니라)가 출연한 영화의 포스터 등을 많이 구입한다. 무궁화여고 3학년 수미의 경우는 외국 영화배우 브래드 피트와 톰 크루즈를 좋아해서 늘 농담처럼 브래드 피트의 양말 한 짝이라도 빨아 줄 수 있다면 소원이 없을 것이라고 말하는데, 수미가 사용하는 연습장과 즐겨 사용하는 편지지에는 모두 브래드 피트가 출연한 영화의 포스터가 인쇄되어 있으며 수첩에도 항상 브래드 피트의 사진을 붙이고 다닌다. 수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