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미디어의 조작,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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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작/연출의 정의

2.포토저널리즘에서의 연출과 조작

3.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조작, 연출 사례

4. 해외 방송 프로그램의 조작, 연출 사례

5. 관련 법제와 윤리강령

6. 맺음

참조
본문내용
1. 조작/연출의 정의

신문에서의 조작/연출은 뉴스보도의 윤리적 관점에서 주관적 오보에 해당한다고 보아진다. 따라서 이후 오보의 개념안에서 다루기로 하였다. 미국의 언론학자 그레이 로렌스와 데이비드 그레이는 1964년 오보를 객관적 오보와 주관적 오보로 나누었다. 객관적 오보란 단순한 사실과 관련된 것으로 날짜, 장소, 이름, 시간 등이 잘못된 것을 가르킨다. 주관적 오보란 의미의 생략이나 잘못된 강조, 의미축소 등으로 정의했다.

오보의 발생요인은 다음과 같다.
내부적요인
- 마감시간 등 시간적압박에 의한 과실에 의한다.
- 상업주의에서 발생한 문제로 톱기사에 대한 욕심으로 기사를 과장,왜곡하여 자극적이고 드라마틱하게 포장하려하는 기자의 심리에서 작위성과 감정의 개입으로 만들어지는 '보태기기사'를 말한다.
- 기자개인의 판단착오,경험미숙,전문지식결여, 이해관계에 얽힌 오보등이 있다.
- 편집기자들이 편집과정에서 의도적으로 혹은 정확한 주제파악을 하지 못해서 제목을 부적절하게 뽑는 경우이다.
외부적요인
- 외부의 보도자료를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으로 특히 정부나 유력기관의 특정 메시지가 담긴 보도자료를 확인불가능이나 협조라는 이름으로 그대로 보도하는 것으로써 이는 언론과 권력의 보다 구조적인 문제에서 발생한다.
참고문헌
(1)미디어 비평과 미디어 윤리 강승구, 이은택, 김진환 한나래 1998
(2)같은 책
(3)'신문오보의 실태와 정정' 임병국
(4)유네스코 맥브라이드 위원회 보고서
(5)'사진에 있어서 연출과 조작' 구성수
(6)디지털사진과 윤리
(7)강인규 오마이뉴스 'MBC보도강령"연출에 의한 재생 배제...꼭 필요하면 시청자에 밝혀야"'기사
(8)주동황 광운대 신문방송학과
(9)최광범 한국언론재단 조사분석팀
(10)이재경 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11)주동황 광운대 신문방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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