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A]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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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A형 <학번 끝자리 1,2,3,4,5번>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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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영유아의 애착(Attachment)과 발달
 1. 애착의 정의
 2. 애착형성과 발달의 중요성
 3. 애착의 발달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동물행동학적 이론
  5) 볼비의 4단계 애착발달단계
  6) 애착의 유형(Ainsworth의 낯선 상황실험)
  7) 애착반응
  8) 애착의 영향요인

Ⅲ. 애착발달의 특성
 1. 애착발달의 특성
 2. 애착 행동과 탐색

Ⅳ. 애착발달의 영향
1. 애착유형의 지속성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애착이란 영유아와 양육자간에 친밀하게 형성이 되는 정서적 유대감을 뜻하는 것이다.
부모가 영유아에 습득한 애착체계는 자녀를 양육할 때에 양육태도를 결정하게 되며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특정한 애착패턴을 형성시키게 된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애착체계를 발달시키며, 이는 성인기의 대인관계 양상도 결정짓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애착은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서 주위환경에 적응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서, 애정이나 사랑과 같은 긍정적 정서의 의미를 갖는다.
 특히, 영유아에 형성된 애착은 이후에 정서, 인지,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애착행동은 인간의 생득적인 반응인 빨기, 매달리기, 울음, 미소, 따라다니기와 같은 초기 사회적 신호체계를 모체로 하고, 엄마 또한 영유아를 마주 보고 안거나, 영유아와 접촉하는 것을 통하여 만족감을 느끼는 것 등의 내재적인 특별한 반응양식이 있어서 모자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애착유형은 부모로서의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에도 영향을 미치며, 특히 장애아동을 둔 엄마의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 연구에서 핵심 변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장애유형과 부모 자신의 애착 유형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 수가 있다.
 Broadhead 등(1983)은 배우자, 친구, 가족 등이 심리적 물질적 자원을 제공해주면 심리적 물질적 자원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보다도 더 좋은 신체 및 심리적 적응을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므로 부모의 애착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지각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볼비(Bowlby,1973)의 애착이론에 의하면, 애착의 발달은 사회적 학습에 의해 촉진되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생존유지 및 보호를 위한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로서 이미 생래적으로 계획되어 있다고 한다.
 이에 영유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Ⅱ. 영유아의 애착(Attachment)과 발달
1. 애착의 정의
애착은 한 개인이 자신과 부모 및 대리 양육자 등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하여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 관계를 뜻하는데, 출생 후 1년 이내에 영유아와 엄마 또는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 간에 이루어지게 된다.
 애착은 근본적으로 선택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극히 소수의 제한된 대상에 대해서 형성되며, 애착이 형성된 대상에 대해서는 가까이 다가가고 싶고 근접해 있고 싶은 욕구를 가지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정옥분, 애착과 발달, 학지사, 2009
존 보울비, 애착, 김창대, 나남, 2009
황혜정, 천희영, 아동발달, 신정, 2010
김태련,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송재홍, 공윤정,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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