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술시장과 아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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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 16세기 미술시장의 흐름과 주문자들의 요구로 분석한 브뤼겔의 그림과 새로운 해석
- 한국 팝 아트의 현재
- 국내 ‘레지던시 프로그램’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한국 미술시장의 화두- 한국의 'ART FAIR', 현재와 미래
- 서브컬쳐의 장, 그리고 대안공간
- 아트마케팅- 상업과 예술의 만남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Ⅱ. 본론

16세기 미술시장의 흐름과 주문자들의 요구로 분석한 브뤼겔의 그림과 새로운 해석




목차

1.작품의 주문자와 그의 위치
2.당대의 사회흐름과 미술시장
3.마니에리즘과 브뤼겔
4.새로운 해석


1.작품의 주문자와 그의 위치

브뢰겔의 출신은 농민, 당대 지식인, 교양인 등 여러 가지 의견으로 나뉜다. 이는 브뢰겔의 출생에 대한 자료의 부재에 기인한다. 하지만 브뢰겔이 농민들의 생활상을 그리기 위해 ‘친구와 함께 농민으로 분장하여 농민축제에 참가’한 것으로 보아 브뢰겔을 농민출신이라고 주장한 반 만데르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또한 그와 어울리고 그의 그림을 주문한 사람들이 당대 최고의 지식인, 권력가, 재산가라는 사실에서도 그가 농민출신이 아니라는 주장이 더 설득력이 있다.
어쨌건 브뢰겔의 작품은 16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거의 모든 공방이 그러했듯, 그에게 그림을 의뢰했거나, 그의 드로잉을 토대로 하여 발행된 판화를 구입했던 은행가, 상인, 인문학자의 취향과 태도를 반영하고 있다. 이것이 그의 작품을 볼 때 프랑드르 문화를 놓치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다.
*브뢰겔의 주요 고객층
1.브뢰겔의 친구들(당대 지식인) 2.수많은 학자, 문인 3.그랑벨 추기경 4.니콜라스 용헬링크 은행가(당대 재력가)->훗날 에른스트 대공에게 바침
후에 그의 작품들이 프라하, 빈, 합부르크왕가등 왕족이나 귀족들의 컬렉션에서 발견되었다.

참고문헌
논문

김민규,「한국 인디문화(indie culture)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정소라,「국내 대안공간의 특성 및 현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조정란,「현대미술의 또 다른 대안 : 대안공간 : 한국 대안공간의 실태 조사및 발전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채주희,「한국 대안공간의 특성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학술지
박혜강,「대안공간 뒤에 숨어 있는 대안의 위기」, 플랫폼, Vol.21, 2010.
이기형,「홍대앞 “인디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Vol.15 No.1, 2007.
천호균,「쌈지의 아트 경영」, 마케팅, Vol.39, No.11, 2005.

인터넷 사이트
두리반 카페 http://cafe.daum.net/duriban
쌈넷 http://www.ssamnet.com/김학선, 2011.6.13 한겨레 <안녕 쌤, 고마웠어 쌤>
http://h21.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2979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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