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공통4)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부모교육
B형 <학번 끝자리 6,7,8,9,0번>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1. 유아교육긴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2010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를 3개 골라 요약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떠한 교육,관리가 강화되어야 하는지 제안하시오.

*상기 두 항목을 집중적으로 고찰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선택시 목차가 있으니 잘 확인하시면 얼마나 잘만든
자료인지 아실수가 있을겁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유아교육학과 공통4)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한 논의
Ⅰ. 서론 .....................................................................................................................

1. 부모교육의 정의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 용어
(1) 부모참여
(2) 부모훈련
(3) 부모개입
(4) 부모역할하기
(5) 부모지지

Ⅱ. 본론 ......................................................................................................................

2. 부모교육의 목적
1) 부모교육의 목적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방법
1) 운영주체에 따른 부모교육의 유형
2) 실시 방법에 따른 부모교육의 유형
4. 부모교육의 효과 및 문제점
1) 부모교육의 효과
2) 문제점

Ⅲ. 결론 .................................................................................................................


본문내용
1) 부모교육의 목적

부부교육의 긍정적 목표는 개개인의 충실한 삶과 세계 평화 실현에 있다는 점에 명심해야 할 것이다. 세계는 개개인으로 구성되어 지며, 개인은 타인과 접촉하고 , 또한 가정을 구성한다. 개개인이 자신의 가정속에서 행복하며, 만족스러우며 그 역량이 이웃가정에까지 계속 파급되어 질때 세계 평화가 가능하다

부모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한 절차적 목표로서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교육을 필요로 하는 대상의 연령, 성별, 상황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청소년 등과 같은 장래의 예비부모, 출산 이전의 부부, 학령기 이전 또는 이후의 자녀를 둔 부모 등 , 그들의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그들이 관심 있어 하고, 필요로 하는 할 내용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누구를 대상으로 할지라도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부모교육의 목적은
참고문헌
고인숙,이숙희 공저(2011) -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김덕순 저(1996)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체 정일출판사
유안진 김연진 저(2000) - 부모교육 동문사
고인숙,이숙희 공저(2003) -현대부모교육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gno***
    (2016.05.02 20:13:46)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2.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3) 부모효율성훈련이론4) 교류분석이론 3. 부모교육의 목적4.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점 5. 부모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 부모들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주고 있고, 두 영역에서 일하는 교직원과 종사자, 심지어 학계 전문가들 간에 소모적 갈등이 야기되었다(대통령자문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 2004; 이일주, 1999). 이로써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과 통합 방안을 모색하여 육아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하자는 취지로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교육개혁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에 대한 통합 논의가 있었으나 진전은 미흡하다. 앞으로도 가족구조의 변화, 여성경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 2) 유아원(Preschool) ; 의무교육 이전부터 3) 보육센터(Childcare Center), 탁아기관(Daycare Center)4) 헤드 스타트(Head Start : HS)4.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에 따른 재원아 수 5. 미국의 무상보육 1) 만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공교육2) 만 4세 미만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육 관련 서비스 및 정책3) 보육 바우처 제도6.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 (공적투자) 1) 슬로건(목표) : Common Core State Standards)2) 가족 및 부모 지원정책- 미국 보육 정책의 역사

  • 역량강화 모델 레포트
  • 대한 경험과 사고 연결하기3. 감정을 사정, 확인, 표현하기4. 대인 상호적인 정보 연결하기- 클라이언트 체계로부터- 다른 사람으로부터5. 자원체계 탐색하기6. 그밖에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 결정하기 (목표 설정)7. 해결로 이끌어주는 계획 개발하기8. 변화를 위한 계약하기II. 역량강화 모델의 이론적 배경5) 사회복지사의 역할① 자원 자문가(resource consultant) ② 민감성 증진 역할(sensitizer role) ③ 교육자 및 훈련자 19단 계활 동전 략과 업 들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
  •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표Ⅳ. 부모교육의 내용1. 부모와 교사의 상호협력2. 부모의 역할3. 부모교육의 계획4. 부모교육의 운영방법5. 부모교육의 효과Ⅴ. 부모교육의 유형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가정방문4. 수업참관 5. 교구대여 프로그램 6. 상담 Ⅵ.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1. 부모역할에 대한 방향정립 2.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3. 부모교육의 내용적 측면4. 부모교육의 운영적 측면 Ⅶ. 결론Ⅰ. 서론최근에는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