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A형]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A형 <학번 끝자리 1,2,3,4,5번>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목차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A형]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의 정의
2. 애착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이론
4) 동물행동학 이론
5) 기질가설
3. 애착 발달 단계
1) 1단계(0-3개월) : 인간에 대한 비변별적 반응성
2) 2단계(3-6개월) : 낯익은 사람에게 촛점 맞추기
3) 3단계(6개월-3세) : 능동적 접근 추구
4) 4단계(3세-아동말기) : 동반적 행동
4. 애착의 유형
1) 안정 애착
2) 불안-회피 애착
3) 불안-저항 애착
4) 혼란애착
5. 애착을 형성하는 요인
6. 애착의 영향
1) 애착 유형의 지속성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7. 애착이론과 청소년기
1) 초기 애착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청소년기 애착의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애착의 정의
동물행동학과 발달 심리학, 체계이론 그리고 정신분석학 등 여러 분야의 영향을 받은 애착이론은 아동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기본적인 초기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전 생애 동안 개인들 간에 형성되는 강한 정서적 애착과 발달과 변화를 통해 일관성있게 관찰된 사실들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다. 애착이론의 주제는 일상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간의 속성, 즉 특수한 사람과 연결된 정서적 고리(emotional tie)의 형성, 수정, 상실 그리고 이 과정에 수반되는 정서이다. 볼비는 애착이론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편의상 애착이론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 이론은 특정한 어떤 사람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 인간의 경향성을 개념화하고, 애착대상과의 원치 않는 분리 혹은 애착대상의 상실이 발생했을 때 수반되는 불안, 분노, 우울, 정서적 초연(emotional detachment)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고통과 성격장애를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이다.”

2. 애착이론
1) 정신분석이론
Freud에 따르면 영아들은 빠는 것과 입의 활동을 통해서 만족을 얻으며 이러한 구강의 만족을 주는 사람에게 애착을 느낀다고 보았다. 따라서 영아가 주 양육자인 어머니를 자신의 안전과 애정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Erikson은 어머니의 급식 방식이 영아의 애착과 안전기반을 형성하는데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양육자의 일관되고 적절한 반응이 영아에게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 줄 것이고, 무반응이나 일관성 없는 양육자는 영아에게 불신감을 심어줄 것이라고 설명한다.

2) 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에서와 마찬가지로 급식을 애착형성의 중요한 기재로 보고 있지만 정신분석학과는 달리 학습이론에서는 주 양육자인 어머니가 일차적 욕구인 배고픔이나 갈증 또는 곤경을 해결해주기 때문에 그에 조건화되어 주 양육자인 어머니에게 애착을 보인다고 설명한다. 학습이론가들은 이처럼 일차적인 욕구인 배고픔을 충족시켜주는 과정에서 이차적인 욕구인 어머니와 가까이 있고 싶어하는 욕구가 생겨나므로 이를 이차적 욕구이론(secondary drive theory)라고도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보가 외(2004) 영유아 발달, 정림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6) 인간발달-발달심리적접근, 교문사
강문희. 신현옥. 정옥환. 정정옥(2004) 아동발달, 교문사
강경이(2005) 부모의 자녀학대와 청소년의 부적응
강승우(2004) 학업성취와 애착유형이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
강진경(2006) 아동기 어머니에 대한 애착 및 자율성 발달유형과 성인기 사랑유형의 성차,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광수(2000) 소외와 문제행동의 관계분석,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정(2001) 아동중기의 애착 안정성과 자기상이 우울성향에 미치는 영향
박현정(2001) 비행청소년의 애착유형과 방어기제 특성
부선희(1999) 애착,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갈등과 비행경향성과의 관계
신나나(2000) 부모-자녀관계및 학교생활 적응과 청소년 자아개념간의 관계
안영진(1996) 신 아동발달 심리, 길안사
Karl Heinz Brish, 장휘숙 역(2003), 애착장애의 치료 이론에서 실제까지, 시그마프레스
경남대학교 경남지역문제연구원, 연구원논집 6권 1호 애착이론 : 이론적 관점과 실제
한국보육교사교육원연합회 공동교재 편찬위원회(2005) 영유아발달,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A형] 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말기) : 동반적 행동4. 애착의 유형1) 안정 애착2) 불안-회피 애착3) 불안-저항 애착4) 혼란애착5. 애착을 형성하는 요인6. 애착의 영향1) 애착 유형의 지속성 2)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7. 애착이론과 청소년기1) 초기 애착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2) 청소년기 애착의 특성Ⅲ. 결론Ⅰ. 서론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사이의 애정적 유대관계로서 Bowlby(1969)에 의해 제안

  • [부모교육 A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A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내기 발달의 이해2. 영아기 발달의 이해3. 태내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1) 태내기 발달 특성(1) 발아기 발달 특성(2) 배아기 발달 특성(3) 태아기 발달 특성2) 태내기 발달의 중요성4.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1) 영아기 발달 특성(1) 영아기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특성(2) 영아기 뇌

  •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달이론의 개념1) 정의2) 원리와 단계2.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1) 영아기 발달 특성(1) 신체 및 운동 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적 발달 (5) 정서적 발달2) 유아기 발달 특성(1) 신체 및 운동 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적 발달 (5) 정서적 발

  • [부모교육 A형] 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 영아가 어떤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지거나 들리지 않아도 계속 존재한다고 믿는 대상영 속성 기능을 지닌다.3) 정서적 특성언어발달이 활발하며 반복 독백 등 자기중심적 언어를 사용하며, 여아가 남아보다 빠르게 나타난다. 생후 1~2년부터 낱말을 사용하기 시작하며, 낱말을 연결할 수 있다. 만 2세까지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정서가 나타나며, 분노의 감정은 욕구좌절시 나타나고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며, 애착관계가 형성된 사람과 격리시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 변용되어 가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기와 아동기의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아동발달의 단계와 영역1) 단계아동발달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단계별로 접근할 수 있다. 아동발달의 단계는 대체로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로 나누는데, 연령범위는 상당히 융통성이 있다. 예를 들면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