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과학기술이 인간의 인지능력, 관계, 학습에 미치는 영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 과학 발전과 인간의 삶
2.과학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인지능력
1.인지심리학의 발전 과정
2.fMRI
3.브레인 피티니스 (Brain Fitness)

3.과학기술의 발전과 인간관계

1.인터넷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2.SNS가 개인과 사회에 미친 영향


4.과학기술의 발전과 인간 학습
1.모방 (imitation)
2.깜박이 학습기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3.브레인 피티니스 (Brain Fitness)

브레인 피트니스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육체적 건강을 위해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하듯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일종의 운동기법을 뜻한다.
브레인 피티니스가 추구하는 바는 뇌의 전반적인 변형이 아닌 향상에 있다.
이는 일정한 자극을 통해서 뇌의 기능도 향상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인한다.
과거 뇌는 유아기에 형성된다는 믿음이 있었지만 신경가소성 (neuroplasticity)
이론이 나오면서 최대 60세 까지도 뇌의 기능은 향상 될 수 있다고 밝혀 졌다.
이러한 이론에 기반하여 규칙적인 두뇌훈련으로 스냅스를 기능적으로 활성화하고 새로운 신경세포를 형성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브레인 피티니스로 인간의 집중력, 주의력, 인지력, 기억력, 실행기능 등의 역할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브레인 피티니스는 현재 미국, 일본, 스위스, 이스라엘 등 많은 국가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이다.
참고문헌
1.fMRI 영상측정 및 분석 현황, 윤성대,박현욱, 한국 과학 기술원
2.과학사상29호 (199년 -여름) : 이정모 (성균관대 교수 .심리학), 범양사 출판부,
Page 64~92 인지심리학과 뇌
3.http://ckdwhwk.egloos.com/
4.http://neurosci.tistory.com/85
5.하미영 <현실 사회에 기반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 석사
학위 논문 2003
6.조성대. <현대 사회와 인간관계의 위기> <<한국인간관계학보>> Vol.5 No.1 2000
7.김영기. <정보 기술의 진화와 인간관계망의 변화 - 트위터를 중심으로 >, 인문학논총,2011
8.http://blog.daum.net/run3210/3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인간의존엄성과 가치  지식  조직이론정치학입법과정사회정책‘문화인류학자연/지역사회자원공/사 서비스사회복지사회화역할행동이론의사소통스트레스/갈등체계들집단과정위험집단발달/생활주기(생리적,심리성적,심리사회적,인지적,도덕적, 영적)자기실현자기인식  기술  정치적 기술옹호, 법적행동화, 증거제시, 협상, 조직, 광고, 의사표시  문제해결기술문제규명, 자료수집, 사정/목표설정, 계획/과업규정선택과 실

  • pllt 전체 요약 레포트
  • 학습자의 제1 언어와 제2 언어 사이의 차이점들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교사가 한 언어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는 것과 그 언어의 체계, 즉 음소, 형태소, 단어, 문장, 담화, 구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별개의 것이다. 3) 어떻게? (인지적 과정, 전략, 인지, 정의, 신체적 상관관계)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언어 학습의 성공은 어떻게 보장받을 수 있는가? 제2 언어 학습에서 어떠한 인지적 과정이

  • 발달심리학 요약
  • 과학자로서의 아이들: 육아일기체계적인 아동연구의 첫 번째 시도는 19세기 후반, 육아일기(baby biographics)-> Charles Darwin, 2)발달과학의 기원①Stanly Hall: 발달심리학의 창설자, 연구도구인 질문지 개발.②Sigmund Freud: 정신분석 이론③이론(theory): 실제로 경험의 어떤 측면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개념과 진술세트.④가설(hypothesis): 미래 사건을 예측하는 능력, 추가 정보 수집에 의해 검증발달과학에서 이론들은 인간발달의 중요한 측면을 예견하고 설명할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학습과정 자체가 무엇인지 또는 학습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는 학습이론과 다르다. 교수이론은 최근의 연구결과에 기초를 두고 있는 학습이론들의 주요한 측면들을 채택하고 활용한다. 교수 이론의 분야는 교수사태들 사이의 합리적인 관계, 학습과정에 미치는 교수사태들의 영향, 그리고 이러한 과정의 결과로서 산출된 학습결과를 제안한다. 교수이론의 본질은 지식이나 기술을 성취시켜 가는 가장 유효한 방법에 대한 법칙을 제공

  • 성격과 성격 평가
  • 과학자형전체를 조합하여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ISTP 백과사전형논리적이고 뛰어난 상황 적응력ISFP 성인군자형따뜻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겸손한 사람INFP 잔다르크형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INTP 아이디어형비평적인 관점을 가진 뛰어난전략가ESTP 활동가형친구, 운동, 음식 등다양한을 선호ESFP 사교형분위기를 고조시키는 우호적인 성격ENFP 스파크형열정적으로 새 관계를 만드는 사람ENTP 발명가형풍부한 상상력으로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