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IT산업 발전과 한국의 대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신비의 땅, 인도 : 개요 및 지정학적 정보

1. 서론

2. 개요

Ⅱ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인도 : 사회/정치/경제적 특성

1. 사회적 특성 (종교, 인구)

1) 힌두교

2) 카스트 제도

3) 성장을 이끄는 동력, 인구

2. 정치적 특징

1) 정치문화

2) 인도의 정치 동향

3) 2009년 총선 이후의 대외관계

3. 경제적 특징

1) 1990년대 인도의 경제개혁으로 인한 성장

2) 산업부문별 대내외 영향 및 비중

Ⅲ IT산업의 부상 : 인도의 산업 현황 분석

1. 세계 IT 서비스 시장의 메가트렌드, 아웃소싱

2. 풍부한 저임금 우수인력이 최대 경쟁력

3. 인도에 도전하는 신흥 IT국가들의 부상

Ⅳ. IT 발전에 가리워진 그림자 : 인도 산업 발전의 문제점

1. 신경제와 구경제의 산업별 구분

1) 신경제 부문의 ‘빛’

2) 구경제 부문의 ‘그림자’

Ⅴ. 인도와 한국의 상생을 위한 병행 전략

1. 도시인구의 증가와 높은 평균 소득으로 형성된 매력적인 인도 시장

2. 세계 KPO 시장의 떠오르는 리더, 인도

2. 한국-인도, 글로벌 상생(win-win) 전략의 필요성

Ⅵ 마치며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정치적 특징

1) 정치문화

정치문화(Political Culture)는 사람들이 정치에 대해 갖는 가치관, 신념과 감정적 태도를 의미하며 정치체계 내에서의 행태를 결정하는 심리적 변수로서의 작용을 하기도 한다. 인도의 정치문화는 그 5,000년의 역사 속에 내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인도는 문화적으로 통합되었던 일이 없었으며 앞으로도 통합될 가능성이 무척 작은 국가이다. 인도는 수평적으로 독자적인 언어와 역사 그리고 서로 다른 문화적· 철학적 가치를 지닌 수많은 하위문화 집단들이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는 국가이다. 또 카스트와 계급구조, 종교, 교육수준, 경제환경의 방대한 다양성에서 발생하는 수직적인 편차도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이것이 인도이다.'라는 것보다 '이것은 인도가 아니다.'라는 요소를 발견하는 것이 더 쉬운 작업인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이 수평적·수직적 편차를 무시하고 인도 역사의 한 모퉁이에서 발견되는 사상이나 태도를 정치문화의 결정적인 변수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일이다.
왜냐하면 인도공화국이 채택하고 있는 현재의 제도와 이념은 자생적인 것이 아니라 '주어진 것'이므로 수많은 하위집단들이 그 제도와 이념을 편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인도의 정치문화가 토착적 요소에서 영향을 받았다는 전제보다는 외래적 요소에 토착적 하위문화들이 반응하는 과정을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이 문제에 대한 보다 올바른 접근방법으로 생각된다.
인도의 정치문화는 전통적 요소와 현대적 요소가 공존하고 있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일반국민들은 카스트, 종파주의, 지역주의, 부족주의 등과 같은 전통적 정치문화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는 교육 및 사회개혁, 취업기회의 확대, 의사결정과정의 민주화 등의 현대적 정치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엘리트와 대중, 도시와 농촌의 정치문화를 서로 분리시키는 역할을 하는 측면도 있지만, 개인이
참고문헌
정호영, 『인도는 울퉁불퉁하다』, 한스컨텐츠, 2011
이종원, 『인도 빈곤층(BOP)시장의 현황과 시장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2011
한국수출입은행, 『주요산업동향』, 한국수출입은행, 2010
임태윤, 『급부상하는 인도 IT 산업의 잠재력』, 삼성경제연구소, 2004
김흥종 외, 『인도 IT 산업의 부상과 한-인도 협력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2
정무섭,박번순, 『인도경제의 이중구조와 활용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9
최연진, 채희선, ‘인도인 없으면 실리콘 벨리도 스톱?’, 한국일보, 2011-10-24
정성택, ‘인도 IT 아웃소싱 업체가 거꾸로 美’인력 인소싱’, 한국경제, 2011-08-08
김성우, ‘인도의 최첨단 IT교육에서 배우다’, 전자신문 ETNEWS, 2011-5-24
김채연, ‘신흥시장이 없다면 세계 IT업계도 없다’, 세계일보, 2011-07-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전사회학] 중국의 경제성장에 대한 한국의 대응 방안
  • REPORT중국의 경제성장에 대한한국의 대응 방안제출일 : 12월 13일목 차Ⅰ. 들어가며Ⅱ. 중국의 현황, 실태파악 및 대응방안1. 중국의 현황, 실태 파악1) 중국의 공업(1) 자원(2) 공업 지구(3) 분야별 공업 발전 상황2) 자동차 산업(1) 중국의 자동차시장 현황(2) 중국의 자동차 정책(3) 중국 자동차 시장의 변화(4) 한국 자동차의 중국 진출 현황3) IT 산업(1)정보통신산업 현황(2) 인터넷 운용 실태(3) 한국기업의 중국 정보산업 투자 실태4) 온라인 게

  • [국제경영] 대구지역 국제경영전략
  • 대응하여 끊임없이 조직이 변혁되고, 차례로 새로운 조직이 구축되고 있다.대구는 지역 전통주력산업인 섬유, 기계 금속, 안경산업의 구조 고도화와 IT, BT 등 첨단산업의 유치들을 통해 점차 발전적인 산업구조로 변모해가고 있다.우리 조는 삼립기업을 바탕으로 한 대구전통산업의 국제화전략과 이수페타시스의 대구첨단산업의 국제화전략을 기업차원의 비교를 통하여 국제화전략을 알아 볼 것이다.Ⅱ. 본론1. 대구지역 전통산업 삼립산업(1) 회사

  • IT839 전략과 발전방향
  • IT SoC&차세대 PC&임베디드 S/W 172.3.3.3. 디지털 콘텐츠&텔레메틱스&지능형 로봇 183. 결론 193.1. IT839전략의 과제 193.2. 비 20참고문헌 21표 목차 최근 주요 경쟁국과의 격차 1 IT839 전략 발전 단계 5 IT839 전략 발전 단계 6그림 목차그림 1 IT839 전략 2그림 2 IT839 전략을 통한 미래 IT산업 발전방향 3그림 3 광대역 통합망(BcN) 구축 14그림 4 U-센서 네트워크 구축 15서론IT839와 도입배경한국 IT의 최대 강점은 세계최고의 인터넷 및 통

  • 유비쿼터스시대의 도래
  • IT 839전략한국은 최근에 IT분야에서의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세계 최고의 인터넷 및 통신 인프라의 구축으로 전반적인 한국의 IT산업 발전이 가속화 되고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04년 IT부분의 수출액은 전체 산업의 29.3%로 747억불에 달한다. 특히 한국의 5대 수출품 중에서 3가지 휴대폰, 컴퓨터, 반도체가 IT 제품이다. 또한 정보 통신 서비스 분야는 연평균 5%, 정보 통신 기기와 부품 분야는 연평균 18%의 고성장으로 한국의 경제

  • [무역] 한일투자관계
  • 산업으로 개편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은 전기, 전자, 철강, 자동차, 선박 등의 조립가공 산업은 물론 최근의 IT산업에 이르기 까지 여러 가지 업종에서 일본과 경쟁하는 입장이 되었다. 이러한 경쟁은 경제 동반자적인 시각으로 볼 때 세계 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불필요한 경쟁이라는 지적이 많다. 따라서 한, 일 양국의 효과적인 산업분배와 협력을 통한 동반자적인 세계 시장 진출이 필요한 때이다. 2.3 한국의 기술발전최근의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