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이경자 `절반의 실패`, 이문열 `선택` 속 페미니즘과 사회적 의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절반의 실패
<작가 소개>
<주제>
<이경자의 페미니즘 관점>
선택
<작가소개>
<작품소개>
<작품의 의의>
<선택과 페미니즘>
절반의 실패 & 선택 그안에 숨겨진 Feminism
<선택&이문열>
<절반의 실패 & 이경자>
본문내용
절반의 실패
<작가 소개>
- 이경자
- 1948년 1월 28일 양양 출생
- 등단: 1973년 소설 ‘확인’
- 대표작 <절반의 실패>,<혼자 눈뜨는 아침>,<황홀한 반란> <딸아, 너는 절반의 실패도 하지 마라> 등
- 8-90년대 여성주의를 대표하는 작가

<주제>
- 가부장적 제도 아래서 고통 받는 여성들의 소외를 부각
- 가정 내외에서의 여성 문제를 적나라하게 밝힘
- 고부 갈등, 폭력, 이혼, 매춘 등 세상 속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차별에 대한 폭로

<이경자의 페미니즘 관점>
1) 이 인간으로서 존중 받지 못함을 비판
작가 인터뷰 중 “나는 여자야, 나는 남자야, 하고 느끼는 것은 가부장제가 주입시킨 허상이에요. 남성과 여성이기 전에 우리는 인간이지요. 주먹을 쥐려면 다섯 개 손가락 모두 필요한 것처럼 제각각 역할이 있는데 차별하면 안 되지요. 여성과 남성도 이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면 모두 행복해질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문학] 문학과 성
  • 의 관계를 지금부터 이문열의 소설과 노르웨이의 소설가 게르드 브란튼베르그(Gerd Brantenberg)의 소설 을 비교 분석하려 한다. 이 남성의 가부장적 글쓰기와 여성의 글쓰기를 통해서 문학 속에 구현되는 성을 살펴보고, 그것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스스로 결정을 내리게끔 최대한 객관적으로 분석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이 분석은 어디까지나 상식적인 측면에서 문제를 살펴보려 한다. 즉, 페미니즘의 입장을 그대로 드러내

  • [현대문학] 이문열 작가론
  • *차례*서론 왜 이문열인가?본론1.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1> 이문열의 소설 중 왜 이런 작품들을 선택했는가.2>「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속 드러나는 내적갈등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외재적 관점4>「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들소」 의 공통점2.금시조1> 금시조를 보는 이유2> 고담과 석죽의 작품 속 두 가지 예술관3> 주요 인물들에게 투영된 이문열의 예술관3.이문열 작가론-그의 성장기를 중심으로1> 이문열의 성장배경2> 이문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의 주목표는 상이한 “전통들(traditions)”의 관점에서 이러한 복잡한 방법론적 상호연관성들을 풀어헤쳐 질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상이한 방법들을 구분해 내는 것이다. 이 “전통”이란 용어의 선택은 이 과업에 매우 긴요한 일인데 이 장의 후반부에 더 자세하게 논의될 것이다.질적 연구의 수행에 존재하는 딜레마들질적 연구자들은 종종 상충하는 덜 유의미한 방향으로 이끌린다. 이들 중 가장 강한 것은 실증주의(positivism)에의 지속적인 끌림인

  • [문학] 신경숙 특징 및 작품분석 - 여성작가 오정희와의 비교
  • - 목 차 -1. 서론2. 작품 분석2.1. 외딴방2.2. 바이올렛2.3. 부석사2.4. 풍금이 있던 자리3. 신경숙 소설의 특징3.1. 문체적 특징3.1.1. 반복과 도치3.1.2. 잦은 문장 부호의 사용3.1.3.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3.2. 작가의 삶과 작품과의 개연성(蓋然性)3.2.1. 태생적 분리체험3.2.2. 80년대 사회적 경험3.2.3. 관계의 단절의 체험3.2.4. 체험통한 글쓰기의 의미4. 오정희와 신경숙 작품 세계 비교5. 신경숙의 한계성에 대한 재고찰6. 결론- 참고문헌1. 서론1990년

  • [이문열의 선택, 선택] 이문열의 선택(보수적 관점)
  • 이문열이 갖는 중요한 장점 가운데 하나는 항상 자기 글의 독자가 누구일지를 생각하며 글을 쓰는 데 있다. 이문열이 강조하는 `독자`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독자가 아니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독자다. 어떤 특정 유형의 소설을 좋아할 수 있는 특정 유형의 독자다. 이문열의 글이 힘과 설득력을 갖는 것은 이런 `특정 유형의 독자`를 올바로 설정하고, 창작 기간 내내 그들과 대화하는 심정으로 계속하여 글을 검토해 나가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맥락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