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사례) 놀이를 활용한 이혼가족의 해결중심단기치료 사례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치료사례) 놀이를 활용한 이혼가족의 해결중심단기치료 사례연구
목차
Ⅱ. 사례개요
·1. 의뢰 경위
2. 가족사항

Ⅲ. 가족에 대한 치료적 개입
1. 부와 모에 대한 개별상담
2. 아동에 대한 개별 상당
3. 아동, 모의 해결중심놀이치료
4. 아동, 부, 모에 대한 해결중심 놀이치료
5. 부부합동상담
6. 아동, 무, 모에 대한 해결중심 놀이치료
7. 부부의 상담


본문내용
Ⅱ. 사례개요
모는 갈등상황에서 부가 모에게 심한 욕설과 구타 등 가정폭력을 행사하였으며, 모는 가출하여 가정법원에 강제이혼소송을 신청하고 있었다. 부는 모가 가출하자 자식에 대한 신체 ․ 정서적 학대를 가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상황이 주변에 알려지면서 공적기관이 개입하게 되었다. 즉, 부모의 갈등은 가정해체로 이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아동은 부의 신체 ․ 정서적 학대를 경험하면서 부에 대한 양가감정과 정서적으로 혼란을 경험하고 가정해체에 대한 불안감도 상당히 심했다.

·1. 의뢰 경위
부모는 10년 전에 결혼 하였으며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부가 교통사고로 운영하던 가게를 더 이상 못하게 되어 모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계를 책임지고 있다. 부는 모가 벌어오는 돈으로 생활하며, 술만 마시면 한두 대씩 때린 적이 있었으나, 2001년 6월부터는 폭력의 강도가 심해져서 모가 전치 2주의 진단을 받은 적도 있다. 그해 8월 모가 맞아서 늑막이 부러지자 가출한 적이 있었으나, 아이들 걱정에 귀가 하였다. 그 후도 부는 모가 자녀에게 상습적으로 폭행하고 용서를 비는 행동이 반복되었다. 이에 참지 못한 모는 3주 전 가출한 상태인데, 부가 술을 마시고 들어와서 복수하겠다면서 아들을 재우지 않고 때리고 목을 조르는 등의 학대를 하자, 이를 본 딸이 모에게 전화를 걸어 도움을 청했다. 전화를 받은 모는 곧 동네 파출소에 신고했으나, 신고접수를 받은 경찰관이 화해를 권하는 등 대응에 소극적이므로 이튿날 복지관 상담원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었다. 상담원의 조언으로 모는 부에게 피해아동을 당분간 친정에 맡기고, 이혼과 자녀양육에 대한 협의 등에 함께 의논하지 않으면 법적인 절차를 밟겠다고 통고하였다. 부가 이와 같은 모의 제의를 받아들여서 한 달 반 동안 상담이 이루어 졌다.

참고문헌
한국가족치료학회지, 발행연도 2003년 11권 2호 쪽수 : 80~92
저자 : 김유숙( 서울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해결중심 모델의 구체적인 사례를 선택하여 그 사례 인에서 해결중심모델의 기본 개념, 실천목표와 과정,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모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기회가 될 수 있다. Ⅱ. 본론1. 해결중심 모델 사례해결중심 모델은 가족치료에서 많이 활용되는데 구성원의 알콜 중독으로 인해 문제를 겪고 있는 가정이나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의 문제를 겪는 가족에게 특히 유용하게 적용된다. 가족해체가 심화되면서 직간접적으로 어린 자녀에게 학대를 가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김유숙(2003)의 연구 역시 이혼과 관련된 부부 갈등이 아버지의 학대로 이어져 문제가 된 사례이다. 사례는 해결중심모델을 적

  • [사회복지] 응급피학대아동의 가정 기능회복 지원 프로그램
  • 기초생활력배양기본생활습관교육정서교육가족역할교육결과목표프로그램사회적응력배양사회성 개발출처 (2) 아동상담④ 집단프로그램프로그램내용대상이용료시간심리검사개인의 심리적 특성(문제)을 측정하는 평가(지능평가, 성격평가 등)아동/ 청소년/ 부모160,000원개별(1~3시간)미술치료불안하거나 우울한 마음, 공격성 또는 ADHD 등 각종 심리적인 문제를 미술, 놀이 등의 매체를 통해 해결해요.아동/ 청소

  • [아동가족연구방법론] 한 부모 가정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 아동가족 연구방법론조별 연구 계획서한 부모 가정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정서지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II. 연구 방법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Ⅲ. 예상 결과 Ⅳ. 한계점 및 제언점 ■ 참고문헌 ■ 부록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인 가정은 인간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사

  • 이혼 가족에 대한 해결중심 치료적 개입
  • 해결중심 놀이치료7. 부부의 상담10회에 걸친 부모 각각의 개별상담 및 전화상담(부 6회, 모4회)과 2회에 걸친 부부 상담과 아동을 중심으로 한 치료적 개입으로 주 1회씩 6회(개별치료 2회, 가족치료 4회)d 걸친 상담이 이루어졌다.이혼이라는 부부관계의 파정을 염두에 두고 있는 대부분의 부부치료에서는 문제해결보다는 지금까지의 부정적인 감정을 중심으로 다루는 장기간의 상담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본 사례는 아동이 학교에 가지 않는 한 달 반

  • 건강가정론 -건강가정지원센터
  • 가족 지원 사업은 센터가 없는 경우에도 모두 시행 중 ▶ 각 부서별 평균 인원 - 가족상담: 1~2명- 가족지원: 5~6명- 교육문화: 2~3명- 행정지원: 1~2명 ▶ 각 부서별 시행 사업 - 가족 상담: 가족상담, 개인상담, 이혼 전 • 후 상담,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사이버 상담, 전화상담, 심리검사, 필요한 경우 타 기관(이혼 전 상담법원, 가정법률상담소, 가정폭력상담소 등)과의 연계, 무료법률상담, 법률구조사업, 놀이치료, 미술치료, 사례연구, 세대갈등,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