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표현 발달에서 로웬펠드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센터 사이트에서 참고한 그림자료를 제외한 자료 대부분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촬영한 것입니다. 만약 사진 자료를 사용하실 경우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세요.
- 목차
-
1.서론
2.로웬펠드 발달단계
3.비교분석
4.정리 및 소감
5.참고자료 및 자료출처
- 본문내용
-
로웬펠드는 세계의 미술교육에 가장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치젝이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실천 쪽에 허버트 리드가 이론 쪽에 기여했다면 로웬펠드는 이론과 실천 모두를 겸비하여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을 전파시켰다. 로웬펠드는 심리학,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 맹아학교의 지도 경험, 듀이 등의 진보주의와 치젝의 자유표현 운동, 두 차례의 세계대전 등의 영향을 받아 아동중심, 창의성 중심, 과정 중심, 자기표현 중심, 발달과정 중심 등의 미술교육 사상을 확립하였다. 그 중 평면표현 발달 단계에서 로웬펠드는 6가지 단계를 제시한다. 그는 순차적 발달을 중시하여 어린이들은 반드시 일정한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쳐야 한다고 보았으며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정확하게 연구한 뒤 각 단계에 맞는 주제, 동기부여, 재료 등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발달과정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정확한 경계선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이러한 의문점에서 실제 현장에서 학생들이 그린 그림과 로웬펠드의 평면표현 각 발달 단계의 특징을 비교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적 표현과 각 단계에서 벗어난 예외적 특징들을 살펴볼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