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표현 발달에서 로웬펠드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센터 사이트에서 참고한 그림자료를 제외한 자료 대부분은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촬영한 것입니다. 만약 사진 자료를 사용하실 경우 출처를 반드시 밝혀주세요.
목차
1.서론
2.로웬펠드 발달단계
3.비교분석
4.정리 및 소감
5.참고자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로웬펠드는 세계의 미술교육에 가장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치젝이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실천 쪽에 허버트 리드가 이론 쪽에 기여했다면 로웬펠드는 이론과 실천 모두를 겸비하여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을 전파시켰다. 로웬펠드는 심리학,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 맹아학교의 지도 경험, 듀이 등의 진보주의와 치젝의 자유표현 운동, 두 차례의 세계대전 등의 영향을 받아 아동중심, 창의성 중심, 과정 중심, 자기표현 중심, 발달과정 중심 등의 미술교육 사상을 확립하였다. 그 중 평면표현 발달 단계에서 로웬펠드는 6가지 단계를 제시한다. 그는 순차적 발달을 중시하여 어린이들은 반드시 일정한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쳐야 한다고 보았으며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정확하게 연구한 뒤 각 단계에 맞는 주제, 동기부여, 재료 등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발달과정은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정확한 경계선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이러한 의문점에서 실제 현장에서 학생들이 그린 그림과 로웬펠드의 평면표현 각 발달 단계의 특징을 비교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적 표현과 각 단계에서 벗어난 예외적 특징들을 살펴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목 차1. 미술치료의 역사2. 미술치료의 관점1) 나움버그(Naumberg)의 관점2) 크래머(Kramer)의 관점3) 울만(Ulman)의 관점4) 근대의 미술치료3. 미술치료의 개념4. 미술치료의 장점5.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1) 로웬펠드(V. Lowenfeld)의 아동화 단계2) 말키오디의 미술 표현 단계3)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6. 미술치료의 한계7. 미술치료의 실제1) 치료의 매체2) 미술치료사3) 미술치료실4) 미술치료의 접근방법5) 미술치료의 과정6) 미술치료의 기법7)

  • [미술교육학]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 발달단계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미술교육 이론을 정립함▶ 1947년 「창의적, 정신적 성장」을 출판2.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① 심리학ㆍ창의성과 자아동일화 등을 매우 강조함, 자기표현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모든 어린이에게 잠재되어 있는 잠재력 계발을 중시함ㆍ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 이론과 게슈탈트 심리학 등의 영향을 많이 받음ㆍ어린이 누구에게나 창의성이 내재해 있고, 반드시 발단단계를 거쳐야 하며, 어린이의

  • [예능]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
  • 표현이나 관점을 제공하면서 미적 개념이나 정보들의 상호관련성에 강조점을 두어야 한다.2) 평면표현의 발달어린이의 미술표현은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변화를 보여 주기 때문에 많은 미술교육자나 심리학자들이 발달을 연구하여 단계화하고 있으며 로웬펠드가 7단계로 세분하여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는데 요즈음에 들어 3단계정도의 보다 포괄적인 발달단계가 제시되기도 한다.(1) 로웬펠드의 발달단계어린이의 순차적인 발달을 매우 중요시 한

  • [로웬펠드]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아동화표현유형, 로웬펠드의 미술표현단계,입체표현단계,평면표현단계,재료, 로웬펠드의 사상비판
  •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 로웬펠드의 아동화표현유형, 로웬펠드의 미술표현단계, 로웬펠드의 입체표현단계, 로웬펠드의 평면표현단계, 로웬펠드의 표현발달단계에 따른 재료, 로웬펠드의 사상비판 분석Ⅰ. 개요Ⅱ.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1. 프로이드이론과 게슈탈트의 영향2. 미술사조중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의 영향3. 빈 맹아학교에서 지도하면서 얻은 경험의 결과4. 듀이, 킬패트릭 등의 진보주의 사상과 치젝의 자유롭고 낭만적인 자유표현

  • 아동미술연구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교육계획안
  • 표현, 감상을 기본영역으로 선정되어야 하고 표현 능럭은 크게 평면표현과 입체표현으로 나누어 구성한다. 그러나 형식적인 기법, 재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경험하고 탐색할 수 있는 영역으로 마련해야 한다. 미술의 이해와 표현 감상을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래와 감상만 따로 지도할 때는 지식 전달식 교육이 될 우 있기 때문에 계열성과 적기성, 통합성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참고 논문〉논문명/저자명 : 미술 과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