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제5장 의미의 결합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5장 의미의 결합관계
1. 대등합성어
1.1 대등합성어의 규정
1.2. 대등합성어의 생성
1.3 대등합성어의 유형
1.4. 대등합성어의 어순
2. 혼성어
2.1. 혼성어의 규정
2.2. 혼성어의 유형
2.3. 혼성어의 의미특성
- 본문내용
-
- 대등한 자격이란?
* 형태 : (대부분의)체언류 - ‘과’ / 용언류 - ‘고’로 연결됨.
ex) 논밭, 오가다, 들락날락 - 접사에 의해 동등한 자격으로 평행관계를 이룸.
= ‘대등합성어’에 대한 필요충분조건 부족. → 형태뿐만 아닌 의미적 측면이 포함되어야 함.
* 의미 : 서로가 공통적 성분을 지니면서 ‘하나의’ 시차적 성분에 의해서 대립.
ex) 소년 : [+ANIMATE] [+HUMAN] [-ADULT] [+MALE]
소녀 : [+ANIMATE] [+HUMAN] [-ADULT] [-MALE]
= 3개의 성분 공유 / 1개의 성분[±MALE]에 의해 변별. → 의미상 대등한 자격 갖춤.
추가)
- 최현배(1971:688-9) - 벌린겹씨(=병렬합성어) ex)마소
녹은겹씨(=융합합성어) ex)밤낮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