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초등학교 방과 후 아동들의 교통, 안전을 위한 아동보호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와 배경


Ⅱ. 본론

1. 지역사회프로필
2. 지역사회문제의 정의, 현황 및 중요성
3. 욕구조사
4.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개입




※ 부록
1.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다른 지역의 아동과 관련하여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학교 인근에 복지기관이 없습니다. 근처에 있는 것은 달서 장애인 복지관, 시각*청각 복지관정도가 다입니다. 신당종합복지관과 성서종합복지관이 있기는 하지만 지리적 위치가 멀어서 학생들이 복지혜택을 많이 누리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3. 파악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요? 시행중이거나 준비중인 프로그램같은 것이 있다면요?

-학교자체내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이라고 해서 정기적으로 외부로 나가서 활동하는 프로그램과 아까 말씀 드린 외부강사 섭외 정도가 있겠습니다.
또 교통안전 관련해서는 각 학교마다 안전지킴이 선생님이 계서서 학생들의 등*하교시에 안전을 책임지고 있으며, 저희학교에는 학부모 안전지킴이도 활동 중에 있습니다.

4. 사회복지사 차원에서 이런 문제들에 어떻게 개입하여 해결할 수 있을까요?

-자원연계하는 것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교육청과 청소년 교육센터, 청소년 수련원, 지구대, 주민센터 등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5. 이 외에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요?

-저희학교 학생들의 환경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용산동 지역이 열악하거나 어려운 지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용산초등학교 학생 200여명이 어려운 형편에 있습니다. 용산동에 고층 아파트는 많지만 그 곳에 사는 학생들은 많지 않고, 주택에 전세나 월세로 사는 학생이 많습니다. 그런 어려움들이 학생들에게 또한 있는 것 같습니다.

③ 2011년 5월 20일 금요일
용산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행정안전부
연금개혁, 지방재정운용 시스템 정비 안내, 공무원 채용 소식 제공
www.mopas.go.kr

-용산1동 주민센터
주민자치센터, 민원처리업무, 봉사활동 등 안내
http://www.dalseo.daegu.kr/dong/yongsan1/

-대구광역시 종합복지회관
민원, 여권, 사회복지, 구인, 구직, 생활경제 정보 제공
http://www.daegu.go.kr/Welfarehall/

-용산초등학교 홈페이지
www.dgyongsan.es.kr

-성서종합사회복지관
가족복지, 지역사회 보호, 교육문화 사업, 후원, 자원봉사 신청 안내
www.goodwelfare.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방과후 교실
  • 지역아동센터 안에서 차곡차곡 쌓아간다는 의미2. 사업의 필요성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성인의 보호 없이 혼자서 지내는 자기보호 아동들의 문제는 부모와의 대화부족과 애정의 결핍, 정서적인 불안정, 부모가 신경을 써주지 못하는 데서 오는 건강과 안전상의 문제 등이 제기되며, 한 연구에 의하면 부모의 취업여부에 관계없이 연구대상자중 86.2%가 방과 후 아동교실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박정문, 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 [아동복지론]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개선방안
  • 복지론방과 후 아동 지도의 현황과 개선방안목 차1. 들어가며2. 아동기의 특성과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1)아동기의 발달 특성2)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3. 방과 후 아동지도란1)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2) 방과 후 아동지도의 목적3) 방과 후 아동지도의 기능4.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1) 방과 후 아동지도의 발전 과정2) 방과 후 아동지도 현황과 문제점(1) 초등학교에서 개설한 방과 후 아동지도(2)저소득층 지역의 종합사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봉동 지역아동센터 사업계획서와 사례 관리
  • 지역 아동들의 행복한 꿈터가 되며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되고 교육하여 밝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지원하며, 정서적 안정과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아동이 꿈을 꿀 수 있도록 건전한 인격을 목적으로 하는 행복의 보금자리를 기관의 설립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의 저소득세대 아동들의 경제적 어려움과 부모역할 수행의 부족으로 인해 위축되고 소외된 아동들에게 지역사회에서 방과 후 개별 및 집단지도프로그

  • [아동복지] 빈곤아동
  • 아동의 주의 산만도 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5. 빈곤아동의 성인기의 삶 : 빈곤의 악순환빈곤은 아동기 삶의 차이를 만든다. 즉, 출발선을 다르게 만드는 것이다. 아동기 빈곤경험이 만들어낸 낮은 학업성취 및 학교실패, 신체건강상태 저하 및 질병, 높은 문제행동 및 사회부적응은 성인기의 생산성 및 노동능력을 저하시킨다. 즉 아동기의 빈곤 경험은 기회의 박탈을 초래할 가능성을 높이고 이러한 기회박탈이 성인기에 후유증으로 남는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지적 장애 아동을 위한 학습지원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 계획안
  • 사회성발달 2. 지역 환경적 특성3. 경험적 근거Ⅲ. 사업의 목적과 목표 1. 목적2. 목표3. 프로그램 운영 1) 프로그램 운영가능성2)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 인원 3) 대상선정 기준 및 방법 Ⅳ. 사업내용1. 세부 사업 내용 2.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3. 개별 프로그램의 의의와 제한점1) 의의2) 제한점4. 사업진행 일정Ⅴ. 예산계획Ⅵ. 기대효과Ⅷ. 목표에 대한 평가 방법Ⅸ. 조모임 일지 Ⅰ. 사업명: 지적 장애 아동을 위한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