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우울장애와 불안장애의 개념, 원인, 진단,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우울장애와 불안장애의 개념
2.우울장애와 불안장애의 원인
3.우울장애와 불안장애 진단법
4.우울장애와 불안장애 치료법
본문내용
불안은 사회관계가 복잡해지고 요구하는 것이 많아진 현대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아주 흔하게 느끼는 정서 상태

불안을 뜻하는 영어 ‘anxiety'는 라틴어인 ’anxietas'에서 기원하였으며 이는 ‘조이다’ 혹은 ‘짐으로 누르다’를 뜻하며 불안에 나타나는 신체적 압박감, 대상이 없이 나타나는 심리적 두려움, 장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 불안의 신체적, 심리적, 정동적 의미를 내포

Freud(1939): 불안을 불쾌한 정서적 상태 또는 조건으로 간주하면서 신경증에 있어 중심문제이며 인간 이해의 중요한 관건이라 주장

Horney(1945): 사회적, 환경적 조건 아래서 형성되며 이 때의 유아기적 경험이 불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봄

May(1950): 불안을 모호하고 대상이 없는 확산된 두려움, 불확실성, 무감각 그리고 성격의 핵심이나 본질에 대한 긴장의 감정과 복합된 상태로 정의

인지 모델

인지적 왜곡(Beck, 1976)
자신을 평가절하하고, 세상에 대해 부정적 견해를 가지며, 미래에 희망 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우울장애 나타나기 쉬움.
-부정적 인지 : 자신, 세상, 미래에 대한 부정적 관점, 태도, 생각
-부정적 도식 : 자신, 세상, 미래에 대한 부정적 사고 유형.
-인지적 왜곡 : 부정적 자기 도식을 유지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보를 왜곡.

귀인
-통제할 수 없는 사건에 대한 원인을 어디에 두느냐
-부정적 사건에 대해 항상 자신을 비난 하고(내인성), 시간이 지나도 같은 양상을 보이며(안정성), 모든 상황에서 자기비난 을 나타내는(보편성) 경향.

학습된 무기력
-과거 경험에서 학습되어, 자신은 환경을 통제할 능력이 없다고 믿는 상태.
-우울장애의 감정적, 행동적 특성과 연관. (문제 직면이 아닌 회피)






행동주의적 접근

“개를 두려워하는 아동”

수동적 조건화 : 개에 물려 본 아동은 개와 신체적 고통이 조건화되어 있어 개를 보기만 해도 두려움을 느껴 소리 지르고 땀을 흘림.

조작적 조건화 : 개를 두려워하는 행동을 보일 때마다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거나 싫어하는 과제로부터 회피할 수 있다면 아동의 개를 두려워하는 행동은 강화

사회학습의 원리 : 불안을 학습. 개를 보고 두려워하는 타인의 행동을 보고 개를 두려워하는 행동을 모델링 ⇒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부모의 빈번한 불안 반응 역시 모델링 가능.






진단 도구

DSM-Ⅳ

주요 우울 장애 에피소드의 진단 기준

A.다음 증상 가운데 5개(또는 그 이상) 증상이 연속 2주 기간 동안 지속되며 이러한 상태가 이전 기능으로부터의 변화를 나타내는 경우;
위의 증상 가운데 적어도 하나는 (1)우울한 기분이거나, (2)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어야 한다.

주의 : 뚜렷한 의학적 상태나 기분과 조화되지 않는 망상 혹은 환각으로 인한 증상은 포함되지 않는다.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

증상

공황 발작은 기습적으로 나타나는 일련의 신체적인 증상들로 구성
( 증상: 심장박동의 증가, 발한, 몸의 떨림, 가쁜 호흡, 숨막힘, 가슴 통증, 메스꺼움, 현기증, 현실과의 이탈감이나 비현실감, 통제력 상실에 대한 공포(또는 미쳐 가고 있다는 공포), 죽음에 대한 공포, 무감각이나 귓속의 윙윙거림, 뜨거운 또는 차가운 섬광 등)

공황발작은 10분 내로 급습하는 절정 불안감을 동반하여 갑자기 나타나며, 드물게는 30분 이상 지속되기도 함.

예측할 수 없는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추가적인 발작이 있을까 봐 두려워하거나, 이러한 증상에 대한 염려로 인해 행동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사람을 공황장애로 진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이때부터 학습부진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지능에 따른 구분유 형지능 정도인지 능력발생 원인지도 방법학습 부진학생정상정상환경적일반 교육(보충지도)특수 교육 대상자학습 장애아(SL)평균적 지능부분적 장애선천적특수교육 (특별지도)학습 지진아(LD)선천적 저지능전반적 장애• 학습부진학생 : 1)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으로 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2) 개인의 학습

  • [인지치료] 기독교인의 경계선 성격장애 인지치료
  • 장애의 진단기준(DSM-Ⅳ)4. 경계선 성격장애의 특성과 유형(1)문제영역별 핵심특징(2)경계선 성격장애의 하위 유형5.경계선 성격장애의 경과6.경계선 성격장애의 치료Ⅳ.기독교인의 경계선 성격장애의 인지치료 상담 사례Ⅴ.맺는말기독교인의 경계선 성격장애의 인지치료Ⅰ. 들어가는말현대의 산업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인간의 생활이 편리해지고 화려해졌지만 오히려 그 뒷면에는 우울과 불안, 소외등의 심리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

  • 정신질환자 가족의 스트레스 해소방법
  • 심리 교육적 가족치료 접근”, 1981.은 그의 연구에서 정신장애인 가족들 자신에게 왜 이와 같은 일을 당하게 되는가에 대한 커다란 분노와 함께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불안감, 끝없이 계속되는 긴장, 예측할 수 없는 상태에서 자신들이 잘못해서 가족 중 한사람이 정신장애라는 병에 걸리게 되었다는 죄책감 등의 정서적인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고 하고, 일차적인 보호자는 자유시간이 박탈당하는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과다한 치료비,

  • [모성간호학] 성폭력 & 아내구타
  • 심리적 피해 불안이나 불면증, 두려움과 공포, 우울과 좌절, 분노와 배신감, 손상감과 무기력등이 일반 적인 심리적 현상이며, 순결 상실감으로 남자들을 싫어하거나 정상적인 결혼 생활을 기피 하게 되고 심하면 대인관계 및 사회 활동에 지장을 초래 하기도 한다. 3) 사회, 경제적 불이익과 장애 현상들특히 직장 내 성폭력 피해자인 경우 피해자가 오히려 직장을 잃게 되거나, 피해자가 기혼인경우, 이혼을 당하거나, 그밖에 소문과 협박으로 이중,

  • [일반심리학] 이상심리의 이해
  • 원인론 181) 심리학적 원인2) 사회문화적 원인3) 생물학적 요인Ⅱ. 이상행동의 증상들 201. 후외상성 스트레스 장애 201) 후외상성 스트레스 장애2) 재해반응3) 만성환경적 스트레스반응4) 후외상성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2. 불안 장애 231) 불안과 불안장애2) 특정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