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정관리론] 특화거리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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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배동 카페 거리
1) 사업의 목적 및 내용
2) 사업에 투입된 예산
3) 실제 운용 상태

2. 종로구 젊음의 거리
1) 사업의 목적 및 내용
2) 사업에 투입된 예산
3) 실제 운용 상태

3. 방배동 카페거리와 종로구 젊음의 거리 비교
1) 예산의 규모
2) 사업홍보수준
3) 이용 만족도

Ⅲ. 결론

본문내용

종로는 조선시대 동서남북 4대문의 통로를 연결하는 곳으로 우리나라 역사와 숨결이 있는 곳이나 그 곳의 거리는 노점상들이 대로변에 무질서하게 밀집되어있어 시민의 보행권을 제약하고 있었다. 또한 불법적으로 영업하는 노점상들로 인한 단속의 어려움과 노점상상인들의 불안정한 영업행위가 지속적인 문제점으로 대두되어 왔다. 이에 종로구는 시민들의 통행권확보와 생계형 노점상의 안정적 영업행위의 보장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노점상들을 정리하여 걷기편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사업을 시작하였다. 첫 시범사업으로 개장한 관철동 ‘젊음의 거리’를 개장 행사에 함께하고 현장 조사 및 관계자 인터뷰 등 연구 사업을 함께 진행해왔다. 기존에 ‘피아노거리’로 불리던 곳으로서 특화거리 사업 진행 전에 피아노 모양의 조형물이 설치되어있던 거리였다. 피아노 조형물을 제거하고 관철동 거리를 ‘젊음의 거리’로 조성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이었다. 피아노 건반 모양을 하고 거리 위에는 네온사인 조명등이 거리 바닥에 늘어져 있어 사람들이 기피하던 거리가 이번 행사로 인해 깔끔한 판매대를 설치하여 제도권으로 편입된 최초의 노점거리가 된 셈이다. 젊음의 거리는 액세서리 등 공산품 특화거리를 조성하는 것으로 09년 6월 17일 완료되었다. 젊음의 거리는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종각역 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종로1~2가 일대 노점상 96개를 끌어들이기 위해 거리를 조성하였고, 주변 음식점, 술집, 학원가의 중심에 위치한 곳으로서 시민들의 발걸음이 많은 번화가에 있다. 길이 150M로 액세서리, 공산품 등의 노점상들이 밀집되어 있는 거리를 젊음의 거리라 통칭하고 있다.


<변경 전>

<변경 후>









2) 사업에 투입된 예산

종로구는 젊음의 거리 조성 사업을 위하여 2009년부터 예산을 투입하기 시작하여 2011년 현재까지 예산이 꾸준히 투입되었다. 서울특별시는 2009년 총 2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특화거리를 조성하였고, 종로구는 디자인 노점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약 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였다. 다음 표는 이 사업과 관련된 2009년 종로구의 예산이다.





소요예산
산출내역
디자인
노점거리 조성(812,240,000)
일반운영비
10,240,000
사무관리비
-디자인 자문위원 회의 참석수당 (100,000원X4명X5회): 2,000,000
-노점개선위원회 회의 참석수당(70,000원X8명X4회): 2,240,000
-가로화분(화훼노점) 보식 지원(5,000원X800개X2회): 6,000,000
업무추진비
2,000,000

시설비 및 부대비
800,000,000
-종로 이면거리 활성화 500,000,000
-노점정비 대체시설 설치 30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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