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특징,성격,시대,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장르,피아노음악,기악곡,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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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특징

Ⅲ.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성격
1. 전기 낭만파의 성격
1) 사회가 대량생산, 대량소비 구조로 바뀌어가면서 음악에도 그러한 변화가 반영
2) 음악과 언어(시)와의 결합
2. 후기 낭만파의 성격

Ⅳ.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시대

Ⅴ.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장르
1. Opera
1) 이탈리아
2) 프랑스
3) 독일(악극)
2. 성악곡
3. 기악곡

Ⅵ.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피아노음악

Ⅶ.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기악곡
1. 단일 악장 형식 및 구성
1) 소나타 형식(Sonata-form)
2) 2부 혹은 3부 가요 형식(Two-and three-part song forms)
3) 변주곡(Variations)
4) 무곡 악장(Dance Movements)
5) 랩소디(Rhapsody)
6) 에튀드(etudes)
7) 연주회용 서곡(Concert overture)
8) 교향시(Symphonic poem)
2. 혼합 형태
1) 소나타 및 교향곡(Sonata and Symphony)
2) 협주곡(Concerto)
3) 실내악(Chamber music)
4) 발레곡(Ballet)
5) 교향 조곡(Symphonic suite)

Ⅷ.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강조하려는 특징을 갖는다. 낭만주의 음악의 기본적인 특징은 고전주의의 한계로부터 끝없이 자유로워지려는 성향이다. 예술가의 감정, 개성, 주관이 강렬하게 작용한다. 예컨대 소나타와 같이 형식적 구성이 명확한 작품보다는 예술가곡이나 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추구한 가장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는 고전주의 시대의 전형적 특징이기도 한 선율, 화성, 리듬, 박자 등의 다양한 음악요소들 사이의 균형 잡힌 조화를 의식적으로 깨뜨리려는 성향이다.
낭만주의 화성은 다양한 조바꿈, 반음계 사용, 불협화음 등을 통해 색채 적이고 복합적인 화성이 자유롭게 사용된 것이 특징이다. 그들은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는 선율을 뒷받침하기 위해 화성을 사용했다. 화성은 이러한 선율에 보다 큰 긴장감을 고조시킴으로써 이 긴장감이 해소된 순간에는 상당한 안도감을 안겨주기도 한다.
선율은 고전시대의 선율보다 더욱 감동적이고 서정적인 선율을 요구했다. 또한 반음계적 선율의 사용으로 더욱 복잡하고 불규칙한 경향을 띠었으며 악구는 더 길어졌다. 리듬의 세련성과 박자의 주기성은 다양성과 변화성이 가미되어 동일한 리듬을 강조하거나 박절의 구분을 흐리게 하는 기법이 부과되었다. 이러한 단순 지향적 악절을 추구하는 경향은 민요 선율을 선호하는 추세와도 결부된다.
참고문헌
배영수 편(1992), 서양사강의, 한울
성경희(1988), 음악과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전지호(1998), 음악적 공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음악학 박사학위논문
허영한(1993), 연출가 모차르트 : 오페라 코지 판 투테의 재미, 낭만음악, 봄호, 낭만음악사
J.Gillespie 지음, 김경임 옮김, 피아노음악, 계명대학교 출판부
REY M·LONGYEAR 지음, 김혜선 옮김(2001),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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