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청소년시설]청소년의 정의,특징,문제점, 청소년시설의 정의,변천, 청소년시설의 여가문화시설,북한사례, 청소년시설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청소년의 정의
Ⅲ. 청소년의 특징
1. 신체적 특징
2. 정서적 특징
3. 사회적 특징
4. 종교적 특징
Ⅳ. 청소년의 문제점
1. 전통적 질서에 대한 반발
2. 부모 등의 권위에 대한 무시
3. 개인주의적 이기심의 만연과 팽배
4. 기대수준의 상승
5. 소비성 오락주의의 추구
6. 성도덕의 해이
7. 진취적 기상의 결여
Ⅴ. 청소년시설의 정의
Ⅵ. 청소년시설의 변천
1. 1․2공화국
2. 3공화국
3. 4공화국
4. 5공화국
5. 6공화국-문민정부
6. 국민의 정부
Ⅶ. 청소년시설의 여가문화시설
1. 추진배경
1)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변화의 재인식과 수용
2) 청소년이 좋아하는 레저스포츠와 문화활동공간 등을 여가시설로 선정
2. 기본 방향
1) 청소년이 마음놓고 쉽게 모여 즐길 수 있는 곳에 여가문화 시설 조성
2) 청소년수련시설도 음악, 영상관련 문화활동공간과 레져스포츠 공간 확충
3. 기본계획(안)
Ⅷ. 북한의 청소년시설 사례
Ⅸ. 청소년시설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청소년의 자율성이나 참여보다는 수동적인 정책의 수혜자로 인식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책임감 있는 청소년을 양성하는데 실패하였다. 또한 전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청소년 관련 직업의 소유자만의 활동이었으며, 청소년운동 또는 청소년육성사업의 실질적인 주체가 되어야 할 청소년은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을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책임을 갖는 존재로 인식하기보다는 미래의 주인공으로서 성인이 되기까지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유보하도록 하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청소년이 어느 특정 연령이 되면 갑자기 독립적이고 생산적인 성인이 되지는 않는다. 청소년이 유능한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삶과 관련된 주요 결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 참여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기회가 별로 없었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시각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 참여는 비효과적이라거나 의미 있는 참여는 신화에 불과하다거나 청소년 참여는 잘못된 것이다 등의 부정적인 시각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이미 참여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지방자치제의 실시를 각 부분의 참여가 촉진되고 있고, 청소년 현장활동도 청소년의 지역사회 경험 확대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한편, 세계적인 경향은 청소년들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실질적인 기회는 전무하거나 극히 미약한 실정이다. 극소수의 자치단체에서 청소년자치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청소년에게 각종 市政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는 있으나, 아직 초보적인 단계에 그치고 있으며,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기대만큼의 활동을 보이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육성’을 위한 기관이라는 점에서 ‘청소년교육’을 담당하는 학교교육과 차별화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 참고문헌
-
ⅰ. 김영한(1999), 청소년 수련시설 관련 연구개발, 서울 : 청소년연구
ⅱ. 김정명 외(1991), 청소년활동 동기부여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ⅲ. 구태익(2002), 수련활동개념의 재조명을 통해 본 청소년수련시설 발전과제, 2002년 전국청소년수련시설 담당공무원 연수회 발표집
ⅳ. 문화관광부 청소년국(2002), 청소년백서, 문화관광부
ⅴ. 유안진·김진경(2002), 학령기 및 청소년기 시설 아동의 자아정체감, 아동학회지 제 23권 2호, 한국아동학회
ⅵ. 조성연(2008), 청소년 복지론, 창지사
ⅶ. 한국청소년학회 편,(1999), 청소년학 총론,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토양재배에 있어서 스마트팜 적용 기술 설계( 토양재배를 할 때에 적용한 스마트팜 기술에 대해 조사를 하고, 그 조사를 바탕으로 새로운 스마트팜의 아이디어나 기존의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내용)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