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사회복지관의 정의,목표, 사회복지관의 변천,기본원칙, 사회복지관의 환경분석,조직문화, 사회복지관의 시설,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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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회복지관의 정의

Ⅲ. 사회복지관의 목표

Ⅳ. 사회복지관의 변천
1. 사회복지관의 전신인 초기의 형태(Basic Model)
2.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복지관이 설립되다

Ⅴ. 사회복지관의 기본원칙
1. 지역성의 원칙
2. 전문성의 원칙
3. 책임성의 원칙
4. 자율성의 원칙
5. 통합성의 원칙
6. 자원활용의 원칙
7. 중립성의 원칙

Ⅵ. 사회복지관의 환경분석

Ⅶ. 사회복지관의 조직문화

Ⅷ. 사회복지관의 시설

Ⅸ. 사회복지관의 발전 방향
1. 정부보조금 지원방식의 개선
2. 인력의 안정성 확보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복지에서의 질(quality)은 단순한 서비스나 제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여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질(質)적인 성격을 의미한다. 즉, 단순히 복지서비스 자체의 질뿐만 아니라 사회복지기관 업무의 모든 면에서 양질성이 확보되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품질이라 하면 제조업분야의 생산품에 대한 품질을 생각한다. 왜냐하면 제조업의 생산품은 유형이라 품질 측정이 가능하고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사회복지서비스는 무형이어서 품질에 대한 정의와 측정이 쉽지 않다. 그래서인지 제조업분야의 품질에 대한 인식 때문에 사회복지분야에서는 품질이라는 용어가 낯설기도 하고 거리가 멀다는 생각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일부 의견이지만 사회복지관의 서비스품질의 측정도구로서 SERVQUAL의 사용은 상당한 수준의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이 SERVQUAL은 미국의 파라수라만(A. Parasuraman), 자이다믈(V. A. Zeithaml), 베리(Leonard L. Berry) 등 세 사람의 학자에 의해 개발된 서비스품질 측정도구로서 서비스 기업이 고객의 기대와 평가를 이해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문항 척도(multiple-item scale)이다. 여기서 논의되어야 할 점은 앞에서 주장한 사회복지에서의 질(quality)과 서비스산업에서의 질(quality)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보고 평가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다시 말해 서비스라는 용어적 의미 자체가 우리사회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공짜의 의미로서의 서비스, 제품과 서비스가 혼합된 의미로서의 서비스, 그리고 순수한 상품 그 자체로서의 서비스 등의 의미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영모(1992), 지방화시대와 사회복지관 활성화 방안, 서울 : 사회복지관협회
▷ 김통원(1998), 평가의 개념과 의의, 사회복지관 평가모형 개발 연구, 한국사회복지관협회
▷ 김성천(1999), 사회복지관 사업의 발전방향, 9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세미나 자료집, 서울시사회복지관협회
▷ 서울특별시(2001), 사회복지관 운영안내
▷ 전채근, 사회복지관 운영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관협회(2002), 21세기 지역복지의 과제와 복지관의 역할, 제12회 전국사회복지관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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