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부산항만]부산항(부산항만)의 약력,건설계획,도시네트워크화, 부산항(부산항만)의 유류오염확산예측시스템,북항개발,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부산항(부산항만)의 약력

Ⅲ. 부산항(부산항만)의 건설계획

Ⅳ. 부산항(부산항만)의 도시네트워크화

Ⅴ. 부산항(부산항만)의 유류오염확산예측시스템

Ⅵ. 부산항(부산항만)의 북항개발

Ⅶ. 부산항(부산항만)의 발전 방안
1. 신항 조기건설 등 인프라 확충
2. 기존 부산 북항의 기능 재정립 및 신항만과의 연계 활성화 모색
3. 배후부지 활성화 등 부산항의 고부가가치화 추진
4. 항만 생산성 제고를 통해 화물유치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대
5. 동북아시아 국가간 물류협력체계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항내수면적(港內水面積) 1610만㎡. 주요 항만시설로는 접안시설인 안벽 8,012m, 물양장 4,605m, 외곽시설로는 방파제 1,065m, 호안 7,527m가 있다. 한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항구로 항만법상 제1종항이다. 1876년(고종 13) 2월 27일에 근대항으로서는 제일 먼저 개항하여 1세기에 걸친 축항과 항만시설의 정비로 한국 최대의 항만이자 내 ․외무역의 관문이 되었다.
1910년 최초로 제1부두가 축조된 후 1945년까지 제2․3․4부두․물양장․방파제가 축조되었다. 1974년부터 착수한 세계은행(IBRD) 차관에 의한 부산항 개발 1단계 공사로 컨테이너와 양곡 전용부두인 제5부두, 고철․광석․석탄을 취급하는 제7부두, 특수화물만을 취급하는 제8부두, 국제여객․연안여객부두, 기존부두인 제1․2부두에 대한 대대적인 개축․정비 등으로 선박 접안(接岸)능력을 높여 최대선박 5만t급 3척을 비롯한 52척의 대 ․소형 선박이 동시 접안할 수 있고, 하역능력은 연간 700만t에서 1500만t으로 늘어나 국제항으로서 면모를 갖추었다.
1978년부터 제2단계 개발공사를 시작, 컨테이너 전용부두인 제6부두, 기존부두인 제3 ․4부두, 중앙부두 제5물양장 개축공사를 하였다. 2단계사업의 완료로 전체 하역능력은 연간 1500만t에서 1860만t으로, 컨테이너 처리능력도 연간 20만 개에서 40만 개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부산항에 입항하는 외항선은 연간 7,895척으로 전국의 반을 차지하기에 이르렀고, 수출화물의 대부분을 담당하게 되자 점차 기능이 마비되었다.
참고문헌
김기철(2000) / 부산항 해역의 유류오염 확산예측 시스템 개발, CIIPMS 연구결과 발표논문집
부산항만공사(BPA)(2008) / 부산항 컨테이너화물 처리 및 수송통계
이기석(1998) / 세계적 수준의 도시네트워크와 자유무역지구의 건설, 월간국토, 국토개발연구원
최성광 / 부산항 항만관련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전략, 부경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 논문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7) / 부산항 북항 및 신항의 물동량 유치 경쟁 Position 분석
해운항만청(1996) / 부산항 기본계획 변경(안) - 가덕 신항만 기본계획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그린포트와 항만재해
  • 부산항의 그린포트 운영관리의 현황(1) 부산항의 오염 실태(2) 그린포트 T/F 팀의 구성(3) 부산항의 친환경 항만운영관리 현황과 향후 계획4. 외국의 저탄소 녹색항만물류 체계 구축사례(1) 미국의 저탄소 녹색항만물류구축 및 사례(2) 유럽의 저탄소 녹색항만물류체계 및 사례(3) 일본 저탄소 녹색항만물류정책(4) 기타 국가의 사례5. 우리나라 그린포트의 문제점(1) 정책의 문제점(2) 항만 시설의 문제점6. 우리나라 그린포트의 추진방안 및

  • [글로벌 물류 경영전략] PORT(항만) -상하이항, 싱가포르항, 홍콩항, 선전항, 부산항, 르테르담항
  • 항만들의 성장-81Ⅲ결론 861. 국제물류에서의 항만의 전망과 발전전략-862. 우리나라 부산항이 세계 1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제시-87Ⅰ서론1. 항만이란(1)항만의 개념운송에서의 시스템은 철도와 고속도로 등의 육상운송은 물론 항공운송과 해상운송에 의한 운송수단과 항만이나 공항과 도시를 포함하는 연결점, 그리고 물동량과 사람을 운송수

  • 환적화물 유치방안
  • 항만별 기능, 지역에 따른 역할 분담 -환적화물 중심 Hub항+배후단지(부산, 광양항) -지역별 특성화 된 수출입화물(지역거점항)국내 항만 현황항만의 변화03부산 신항부산 북항의 부족한 시설을 보완하고 동북아 물류 중심국가 실현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광양항부산 신항과 함께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실현을 위한 양항으로 계획되어 1987년부터 개발이 추진울산항 최근 동북아 유류수요 증가로 오일허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항만건설기본계획을 추

  • [부산항][울산항][인천항][목포항][광양항]부산항(부산항만), 울산항(울산항만), 인천항(인천항만), 목포항(목포항만), 광양항(광양항만)
  • 시스템 상이 등으로 대륙수송체계가 미비하다.- 남북철도(TKR) 사업과 TCR, TSR 등의 연결사업을 추진 중이나, 완공까지는 중장기 소요 전망※ 로테르담은 유럽 전 지역을 해상․육상(도로, 철도)으로 연결, 유럽 관문항으로 발전5. 부두 및 배후부지에서는 최고 수준의 물류서비스 제공에는 다소 미흡○ 처리량은 1,149만TEU로 「컨」 하역능력(598만TEU) 대비, 192% 수준이다.- 부산항 체선률은 1.1% 수준이다.(1.4%)○ 국제종합물류단지로 개발하기 위한 항만

  • [부산항][부산항만]부산항(부산항만)의 현황,신항사업,건설계획, 부산항(부산항만)의 관세자유지역,방재정보시스템,문제점,내실화방안
  • 부산항(부산항만)의 현황, 부산항(부산항만)의 신항사업, 부산항(부산항만)의 건설계획, 부산항(부산항만)의 관세자유지역, 부산항(부산항만)의 방재정보시스템, 부산항(부산항만)의 문제점, 부산항(부산항만)의 내실화방안 분석Ⅰ. 개요Ⅱ. 부산항(부산항만)의 현황Ⅲ. 부산항(부산항만)의 신항사업1. 사업개요1) 위치2) 사업비3) 사업내용2. 효과3. 사업추진 현황1) 정부사업2) 민자사업Ⅳ. 부산항(부산항만)의 건설계획Ⅴ. 부산항(부산항만)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