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건축가 마리오 보타

Ⅱ. 건축가 라파엘로 산치오
1. 이탈리아 성기 르네상스의 위대한 화가이자 건축가
2. 우르비노에서 보낸 어린시절
3. 페루자에서 페루지노에게 배운 도제 시절
4. 피렌체 시절

Ⅲ.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

Ⅳ. 건축가 토로야

Ⅴ.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Ⅵ. 건축가 배병길

Ⅶ. 건축가 김수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건축가 마리오 보타

그의 건축적 특성은 흔히 루이스 칸(Louis Kahn)이나 르 코르뷔제의 그것과 비교된다. 빛의 처리와 기하학의 추구라는 점에서도 그러하지만 보다 설득력이 있는 설명으로는 디자인과 그 디자인의 바탕을 이룬 이론적 해석의 일치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이 같은 일치화 과정은 대개 드로잉을 통해 구현된다.
그는 드로잉에 대해 타고난 재능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자신의 건축작업을 소개한 글에서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설명을 부가하고 있다. 󰡒나는 드로잉을 할 때 연필이 내 작품 속에 숨어있는 아이디어와 느낌, 그리고 메시지를 적절하게 조사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진다. 그래서 나는 이러한 작업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표현하는 가장 빠른 길을 발견하곤 한다. 또한 건축적 아이디어에 대한 해석과 연구과정은 드로잉을 말로써 표현하려고 할 때보다 제도판 위에서 연필의 움직임을 조사할 때 훨씬 쉽고 자연스럽다.󰡓 드로잉을 통한 그의 작품생성 과정은 건축가들을 다루고 있는 여러 종류의 잡지나 작품집의 마리오 보타 부분에는 유난히 드로잉이 많이 담겨있다는 사실로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초기작품인 티치노의 리바 산 비탈레(Riva San Vitale) 주택의 경우에도 개념도를 먼저 그린 후 이를 기초로 실제적 건축작업을 이어갔는데, 그 지역의 물리적 환경해석에서 우러난 3차원적 형태의 골조를 우선적으로 드로잉한 후 이를 그곳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거친 재료로 마감함으로써 건축으로 변환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그 결과가 자연주의적인 것도 아니며 값싼 낭만주의적인 것도 아닌 지역 고유의 토착성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매우 󰡒균형적인 선택󰡓이 그의 작품성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마리오 보타는 이론적인 면에서나 실제적인 면에서 모더니즘을 비판하는 동시에 포스트모더니즘을 옹호하였으며 로버트 스턴, 마이클 그레이브, 필립존슨, 벤추리와 같은 미국 건축가들, 그리고 알도 로시, 로버트 크리거, 제임스 스털링과 같은 유럽 건축가들과 함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을 널리 소개하고 전파하였다.
참고문헌
김성곤, 서양 건축사, 기문당, 1996
배대승, 서양건축사, 현대건축사, 1999
이상호·김수정·진수영·최우연, 논문 - 마리오보타의 교보타워에서 구현된 건축개념과 공간조작 방법 연구
윤장섭, 한국건축사, 동명사, 1973
윤전근 외 7명, 서양건축사, 기문당, 2003
Le Corbusier, 장성수 역, 새로운 건축을 향하여, 태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 마니에리즘 Mannerism의 이해(후기 르네상스)
  • 건축가1) 야코보 산소비노2) 미켈레 산미켈리3) 안드레아 팔라디오3. 마니에리즘 부조1) 벤베르토 첼리니 4. 건축과 부조를 감상하면서VI. 마니에리즘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의미와 우리가 느낀점I. Introduction to Mannerism1. 개괄 및 어원마니에리즘 미술은 창의성보다는 손재주를 부리는, 기교와 색이 지나치게 과장된 수법의 인위적인 미술을 탈피하려는 성격의 미술이다. 마니에리즘이라는 말은 ‘손’이라는 뜻의 이태리어 ‘Mano’에서 왔다. 마니에

  • [르네상스]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 초기 르네상스, 르네상스의 정신적 기반, 르네상스 건축, 르네상스 건축가, 르네상스 철학과 수사학,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분석
  • 건축가1. 팔라디오 palladio 1) 팔라디오의 개관 본명 andrea di pietro della gondola. 그 이름에서 1508년 11월 30일의 성 안드레아의 날에 태어났다고 추정된다. 파도바에서 태어나 13세 무렵부터 한 석공 밑에서 도제로 일하다가 1524년 4월에 부친과 함께 비첸차로 이주하였다. 비첸차에서는 페데물로 공방에 소속, 10여년 동안 석공으로서 장식 부문에서 활동하다가, 1537년 무렵 비첸차의 인문주의자 잔 조르주 트리시노(1478~1550)와 만나 건축가로서의 길을 걷게 된

  • [이탈리아 르네상스]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의의,요인,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건축,예술,회화,문학,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북부 르네상스의 비교
  • 오베의 딸>과 에서 그리고 의 표정과 비교하면 고통 속에서도 평온과 침묵, 그리고 영혼의 고귀함을 잃지 않는 모습을 발견할 것이다. Ⅶ.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학이탈이아에서의 르네상스 정신은 ‘세계와 인간의 발견’을 그 모토로 한다. 이것은 봉건적인 폐쇄사회에서 군주와 종교의 도그마에 빠져 있던 인간을 회복하자는 휴머니즘 운동이다. 인간에게는 본래 자연적으로 지니고 태어나는 본능적인 욕구가 있다. 그러나 이러

  • 안드레아팔라디오
  •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건축이론과건축방법 및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이름영문이름Abstract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 1508년~1580년)는 이탈리아의 건축가이다.파도바 출생으로 처음에는 석공 조각가로 활약하였으나 동향 시인 토리체노의 비호를 받아 로마로 유학하고, 주로 비첸차에서 활약했다.비트루비우스와 알베르티의 저서를 연구하여 당대

  • [르네상스 미술][라파엘로 산치오]르네상스 미술의 기원,화파, 라파엘로 산치오의 작품특징,고전주의, 라파엘로 산치오의 조각,영향
  • 라파엘로 산치오의 작품특징르네상스의 3대 거장 가운데 가장 젊었으며 가장 까다롭지 않고 가장 행복한 삶을 살았던 라파엘로는 교황 율리우스의 요청대로 로마로 오기 전 다빈치의 많은 작품들을 보았으며 그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또 다른 그의 스승인 페루지노로부터 전체의 균형을 깨뜨리지 않고 공간의 깊이를 표현한 정돈되고 우아한 그림을 그렸다. 그는 레오나르도의 서정성과 미켈란젤로의 극적이며 회화적인 풍요한 화풍을 결합한 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