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의흐름 B형] 다이쇼 시대 문학의 특징과 시대 배경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일본문학의흐름 |
---|---|---|---|---|---|
B형 | -다이쇼 시대 문학의 특징과 시대 배경에 대하여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흐름 B형] 다이쇼 시대 문학의 특징과 시대 배경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문학의흐름 B형] 다이쇼 시대 문학의 특징과 시대 배경에 대하여
<목 차>
Ⅰ. 다이쇼 시대 문학
1. 다이쇼 시대 문학
2. 다이쇼 시대 문학의 특징
3. 다이쇼 시대 문학의 시대배경
Ⅱ. 다이쇼 시대 대표 작가와 문학
1. 무샤노코지 사네아츠 문학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문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다이쇼 시대 문학
1. 다이쇼 시대 문학
大正시대(1912-1925년)는 민주주의를 배경으로 한 개성의 존중과 자유의 개화를 그 근본정신으로 하여, 明治 말기에 정신을 중요하게 여기는 「反自然主義」가 전개되었다. 제1차대전 후 현실을 응시하고 그 속에 있는 인간성과 인간 심리를 이지적으로 분석하려고 하는 新現実主義문학이 일었다. 1912년부터 민주주의가 개막된 大正(타이쇼) 초기에는 耽美派의 白樺派(시라카바파)가 등장했으나 理想主義와 휴머니즘을 중심으로 하는 이념은 明治와 大正의 사회현실을 올바르게 간파하지 못했다. <有島武郞-아리시마타케오>는 노동자 계급과 자신과의 이질감을 윤리적으로 비관 자살하였다. 이러한 현상을 大正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
2. 다이쇼 시대 문학의 특징
1) 高踏派·餘裕派는 당시 유행하던 자연주의 작가들과 거리를 두며 자신의 스타일대로 써 나가던 작가들을 말하며, 그중 근대문학사상 가장 탁월했던 작가인 森鷗外(MORIOUGAI)와 夏目漱石(NACHUMESOUSEKI)는 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고, 현재도 폭넓은 독자층과 함께 친숙해져 있다. 특히 외국 유학을 경험하고 풍부한 교양과 넓은 시야, 날카로운 비판 정신을 갖고서 자연주의 사상의 흐름에도 초연함으로 이지적인 태도와 독자적인 입장을 지켰다.
2) 耽美派는 유미(唯美)주의라고도 한다. 19세기 후반에 출현한 문예사조로 미의 창조를 유일한 지상의 목적으로 하여 영국의 페이타 와일드 등이 대표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혜(1999) 일본근대소설 입문, PUFS
고니시 진이치(1995) 일본문학사, 고려원
일본の현대소설(암파신서) : 중촌광부, 암파서점
최재철(1995) 일본 문학의 이해, 민음사
핵심 일본문학의 흐름, 은하출판사
허영은(1997) 일본문학의 이해, 대구대학교 출판부
최재철(1997) 일본 근대 작가의 이해
김문길 외 3인(1998) 일본문학 이해, 형설출판사
박훈주(1983) 근대일본문학,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