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음악]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성격,특성,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배경,시대,관현악,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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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성격

Ⅲ.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특성
1. 작곡가의 사회적 경제적 독립
2. 작품길이의 극단성
3. 음악 스타일
4. 표제음악
1) 기교적 연주가
2) 음악학

Ⅳ.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배경

Ⅴ.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시대

Ⅵ.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관현악

Ⅶ.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낭만파 음악은 빈 고전파와 현대의 중간에 있었던 19세기의 음악으로서, 그 초기는 고전파의 말기와 겹치며, 그 말기는 근대 음악의 발단과 겹치고 있다.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서의 최근에는 프랑스 혁명으로부터 19세기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약 100년간은 인류 발전상 극히 주목할 만한 시기이며 또한 사회적으로 착잡한 양상을 드러냈던 시대이다. 낭만파 음악의 기초가 된 사조의 하나는 개인주의 사조이다. 이것은 휴머니즘이 극히 주관주의적 경향을 띠게 됨으로써 일어난 것으로, 그 결과 현저한 개성의 편중을 초래하여 갖가지 분열을 일으키게 되었다. 개성의 편중경향이 짙어지자 정열의 연소현상이 일어나, 거기에서 공상의 세계가 펼쳐지게 되었다. 이성을 부정한 정열의 세계가 병적이 된다는 것은 당연한 일로서, 그 결과 불건전한 사조로까지 빠지게 되었다. 이것은 인간성의 분열이며, 고전주의 음악의 기초인 전인성이 완전히 붕괴되었다. 개인주의적 경향과 함께 낭만파 음악의 기초가 된 또 하나의 사조는 국민주의이다. 국민주의가 가장 강렬했던 나라는 독일인데, 그것은 나폴레옹의 압박에 대한 반항에서 일어났다. 이 국민주의는 유럽 각국으로 확산되어, 특히 19세기 후반에 있어서 러시아의 국민주의는 범슬라브 민족 운동에 뿌리를 박은 강력한 것이었는데, 그 음악은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의 패배로 프랑스에도 새로운 국민음악 운동이 일어났으며, 이에 의해서 프랑스는 근대 음악의 지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서우석 편저(1988), 서양음악의 수용과 발전, 서울 : 나남
* 함희주 외 3인,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 홍세원 저(1999), 서양음악사, 현대음악 출판사
* Blanchard, Roger, 낭만파 음악, 중앙일보사
* D. G. 메이슨, 삼호출판사 편집부 역(1988), 낭만파의 음악, 삼호출판사
* Rey M·Longyear 저, 김혜선 역(2001), 19세기 낭만주의 음악,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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