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고려청자의 의의, 고려청자의 특징, 고려청자의 종류, 고려청자의 시기구분, 고려청자의 제작과정, 고려청자와 고려불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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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려청자의 의의

Ⅲ. 고려청자의 특징
1. 비색
2. 상감기법
3. 무늬
4. 기형

Ⅳ. 고려청자의 종류
1. 소문청자
2. 음각청자
3. 양각청자
4. 투각청자
5. 상형청자
6. 상감청자
7. 철화청자
8. 퇴화청자
9. 철재청자
10. 연리문 청자
11. 화금청자
12. 청자동화

Ⅴ. 고려청자의 시기구분
1. 초기
2. 중기
3. 후기
4. 말기

Ⅵ. 고려청자의 제작과정
1. 수비
2. 성형
3. 조각
1) 상감
2) 투각
3) 음각
4) 양각
5) 인문화
4. 건조
5. 초벌구이
6. 시유
7. 본벌구이
8. 상회구이

Ⅶ. 고려청자와 고려불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1세기에 들어오면서 고려의 도자기술은 숙련기에 들어섰다. 여러 가지 청자의 모양이나 문양이 다양해지고, 종전의 모습에서 더 발전한 모습을 선보였다. 대접의 경우 대부분 모습을 보였던 월주요식의 굽다리 밑이 넓고 측사면이 직선인 형식이 굽다리 밑이 좁아지며 대접이 우묵해지고 측사면이 완만한 내경된 곡선을 그리다가 구연부에서 약간 외반되는 형식으로 바뀐다. 또 내면 구연 밑이 외반되기 시작하는 곳에 한 줄의 음각대선이 생긴다.
초기 청자 시기의 병, 주전자 등은 금속기에서 영향을 받았던 각 부위가 예리하게 꺾이는 강인한 형태에서 점차 모든 부위가 도자기의 특색이 나타나는 유연한 곡면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음각문양은 가늘고 부드럽게 세련되고 국당초문, 파어문, 앵무문 등 그 종류가 다양해지며 양인각문이 많이 등장한다. 초보적인 양각문과 퇴화문, 철화문이 나타나며 상감문양도 계속 나타난다.
11세기 초 무렵까지는 아직도 북송의 다양한 도자를 따를 만한 것이 못 되었다. 그러나 10세기 후반경으로부터 말기형 햇부리굽 대접이 나타나기 시작할 무렵 아직 거칠지만 음각국당초문이 전남 강진 용운리, 계율리 등 일대 요지의 파편들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그것이 이때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용운리 17호 요지 등에서 발견된 파편에서 볼 수 있는 청자양각당초포도동자문대접이나 청자음각모란문대접, 양인각부조문 같은 유형의 청자가 11세기 중엽까지의 양상이었다고 볼 수 있다.
11세기 말경에 이르면 요주의식의 각개 문양의 주연을 날카롭게 부각 시키는 방법은 점차 사라지고 문양의 부조가 아주 낮아지면서 부드러운 문양이 된다. 또한 여러 가지 문양의 중심 부위가 더 두드러지면서 그 문양을 선명하게 드러내기 위해 그 주위를 음각으로 마무리하는 새로운 방법이 시도 된다.
참고문헌
◇ 김학천(학술DB), 21C 한자문화권시대 신지성의 지식 교양 정보지 : 한글+한자문화 칼럼, 고려청자
◇ 고유섭, 고유섭전집4-고려청자, 통문관, 1993
◇ 중앙일보, 청자, 한국의 미 4, 1986
◇ 장남원, 고려중기 청자 연구-이화연구총서3, 도서출판 혜안
◇ 정양모, 고려청자, 대원사, 1998
◇ 최건(학술DB), 고려청자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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