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대중매체의 이해-대중매체가 여성의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대중 사회론

2-2. 마르크스 주의 대중문화론

2-3. 문화주의 대중문화론

2-4. 구조주의 문화론

2-5. 페미니즘과 대중문화

2-6.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3. 포스트 모더니즘을 통한 새로운 아름다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렇게 현대는 문화와 문명의 전통을 고수하는 엘리트 계층을 구분 짓기 어렵다. 만약 상위문화(고급문화)를 주로 생산하고 향유하는 계층을 굳이 엘리트 계층으로 정의한다 해도 현재의 엘리트 계층 역시 매스컴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않다.

때문에 문화와 문명의 전통을 고수하는 엘리트 계층에 반하는 의미가 아닌 포괄적인 의미의 대중문화로서, 오늘날의 대중문화는 Mass culture이 아닌 popular culture로서의 성격이 훨씬 뚜렷해지고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대중문화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매스컴이 강요하는 다이어트의 이미지에는 여전히 엘리트주의가 산재하고 있다.
다이어트의 목적이 건강한 신체가 아닌 보기에 좋은 신체로 변질되면서, 매스컴이 포장하는 이 ‘보기 좋은 신체’는 ‘똑똑한(smart)’, ‘부유한(rich)', 그리고 실제와 다른 ’건강한(helthy)‘ 것으로 포장되었다.
그림 영화 미녀는 괴로워
‘힘있고, 능력있는 여성(사람)이라면 몸매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는 메시지를 거듭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김준기, 1997)

이는 고급의 문화와 문명을 고수하며 무지한 대중을 이끌어가는 이전의 엘리트 개념과는 달리, 자본주의 시장에서의 허구적 엘리트를 지향한다. 외모와 전혀 관련없는 가치를 외모, 즉 다이어트를 통해 갖출 수 있다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대중문화가 popular culture로서 뚜렷해진 오늘날, 문화적으로 이미 사라졌다고 볼수 있는 엘리트를 상업적 목적으로 다시 등장 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름이 다소 촌스러운 여자는 뚱뚱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드라마<내 이름은 김삼순>이나, 성공하는 능력에는 날씬한 몸이 포함된다는 뉘앙스의 드라마 <드림하이>, 영화 <미녀는 괴로워> 등에서 우리는 허구적 엘리트 등단법이 곧, 다이어트라는 사고를 하고 만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화의 힘, 조셉 캠벨, 빌 모이어스, 2007
먹고싶다, 그러나 마르고싶다, 김인준, 1997
외모꾸미기 미학과 페미니즘, 김주현, 2009
대중매체가 여성의 다이어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신미영·이인혜, 1997
여성의 다이어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 고 영, 노보현, 장석현, 최민지, 하진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 아이돌의 인권 문제와 그 해결방안
  • Contents주제 : 여성 아이돌의 인권 문제와 그 해결방안서론 - 1. 주제 선정목적2. 문제제기본론 - 3. 아이돌의 역사와 한국 여성 아이돌에 대한 현실태4. 여성 아이돌 인권 문제점, 원인, 설명5. 한국 아이돌 문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6.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결론 - 7. 내용 정리 및 시사점1. 주제 선정 이유2. 문제제기언젠가부터 한국의 드라마와 연기자가 한국 대중문화의 일부를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한류(韓流)라는 단어가 등장하였다. 최근에는

  • TV드라마 속에 나타난 직업이 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매체를 통해서 현실세계의 대중에게 전파되고 있다. 즉,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드라마가 그리는 직업 이미지가 현실세계의 직업 선택에 있어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드라마의 직업이미지가 현실세계의 직업이미지를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지 않기에, 자칫 잘못된 직업이미지를 심어줄 수도 있고, 특정 직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편견왜곡고정관념을 가져 올 수 있다. SBS 드라마 ‘쩐의 전

  • [학사][여성문제]미디어가 여성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매체가 일반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미디어 매체가 대중들에게 여성의 이미지를 어떻게 형성하고 있는 지, 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무엇이며 그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현대사회는 매스미디어의 사회로서 매스미디어가 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에 관한 문제는 정작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다. 문화산업 중 영상산업이 차지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매체이다. 인쇄매체는 크게 활자를 사용하는 부호매체와 시각적인 요소를 사용하는 조형매체로 분류한다. 시 지각을 통해 직접 대뇌에 인식되는 조형매체는 활자매체보다 훨씬 신속하고 용이하게 이해되는데, 이러한 조형매체 중의 하나가 만화이다. 권춘섭(2006). 만화가 청소년 교육에 미치는 영향, 경산: 대구카톨릭대 교육대학원. p.4.어린이가 처음 매스 미디어를 접할 때 시각적인 형태를 더 좋아하는 것이라든가 또는 교육 학습지의 많은 부분이

  • [성심리학] 잡지속에 나타난 성
  • 대중에 미치는 영향은 TV나 신문에 비하면 신속성도 떨어지고 자신이 원하는 경우가 아니면 접하지 아니하기 때문에 대중에 대한 영향력이 적을 것으로 생각하기가 쉽다. 하지만 대중이 흥미를 느끼고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심층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인쇄매체 중에서 가장 대중화된 매체이고 가장 진보적이면서 사회에 대한 시각을 가장 가깝게 바라보고 있을 수도 있다. 또한 일간 신문이 2002년 12월 현재 124개에 불과하지만 잡지는 약 6천여 가지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