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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술의 효용

Ⅲ. 미술의 관련법률
1. 문화예술진흥법
1) 운화예술공간의 설치
2) 문화예술진흥기금의 설치
2.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1) 미술관의 개념과 종류
2) 미술관의 등록
3. 문화재보호법
1) 문화재의 종류
2) 문화재의 관리 및 보호
3) 문화재매매업의 허가

Ⅳ. 사실주의 미술의 의미

Ⅴ. 사실주의 미술의 특징

Ⅵ. 사실주의 미술의 표현

Ⅶ. 사실주의 미술의 화가

Ⅷ. 사실주의 미술과 신사실주의(누보레알리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C 이전까지는 자연주의로서 사실주의가 정의되어왔다. 그것은 성실하고 정확한 `자연의 모방` 더 나아가 그것의 `완벽한 이상화된 재현`으로서 사실주의였다. 19C 이르러 사실주의는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는다. 사실주의 등장 이전의 낭만주의는 그 개념적인 면에서 대조가 된다. 낭만주의는 `감정`이 중요하고 따라서 작가의 상상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결과 낭만주의 회화는 격정적이며 현실을 떠난 이상향을 쫒거나 이국적인 소재 등에 깊은 관심을 회화로 표현한다. 표현에 있어서는 색채에 비중을 두고 화려하고 열정적인 화면을 구사한다. 현실을 떠난 상상력을 부추기는 소재는 따라서 시적이며 신화적인 주제를 취했다.
사실주의는 낭만정신에 전적인 반대 표명과 비판을 가한다. 특히 19C사실주의를 대표하는 쿠르베, 도미에, 밀레로 집약할 수 있는데, 이들의 공통관심사는 [현실을 보는 눈] 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세 작가는 그 현실의 운을 자신의 의지와 가치에 입각해서 결과는 달리 나타났다. 그러나 그들을 묶을 수 있는 것은 [인류가 생활하면서도 간과되어온 인간생활과 그 이면의 다소 불미스럽거나 적나라한 현실을 주목하고 표현해낸 회화세계일 것이다.] 즉 사실주의만을 놓고 볼 때 19C이전과 이후의 사실주의는 전자는 다소 기술적이고 이상화된 자연의 재현으로 낭만정신이 전제되어 있는 것이라고 볼 때, 후자는 사회참여적이고 소극적인 계몽주의-개혁하지는 않아도 회화를 통한 적나라한 현실의 인식이라는 점에서-가 배어있는 진상(reality)과 진실(truth)을 갈구한 사실주의하고 할 수 있어서 회화를 수단으로 한 사상의 표현으로 말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김유동, 시적 사실주의 이론 연구, 경상대학교 논문집, 제 24집 2호
백찬욱, 자연주의 시대의 사실주의에 대한 편차,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6집, 2006
신아사, 프랑스사실주의문학론, 1984
이대영, 초기 사실주의 연극 양식의 특징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이주헌 저, 느낌 있는 그림 이야기, 보림, 2002
장세현, 세상 모든 화가들의 그림 이야기, 꿈소담이,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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