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화가]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겸재 정선,표암 강세황, 조선시대화가 단원 김홍도,혜원 신윤복,추사 김정희,오원 장승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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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
1. 시대
2. 작가
3. 재질 및 기법
4. 크기
5. 소장

Ⅱ. 조선시대화가 겸재 정선

Ⅲ. 조선시대화가 표암 강세황

Ⅳ. 조선시대화가 단원 김홍도
1. 벼타작
2. 대장간
3. 자리짜기
4. 서당
5. 길쌈
6. 씨름

Ⅴ. 조선시대화가 혜원 신윤복

Ⅵ. 조선시대화가 추사 김정희

Ⅶ. 조선시대화가 오원 장승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

15세기 대표적인 선비화가. 자는 경우(景愚), 호는 인제, 본관은 진주(晋州). 강희안의 [고사관수도(高士 觀水圖)]는 명대의 원체 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자신의 화풍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턱을 팔로 괴고 물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긴 고사(덕이 높고 나이 많은 선사)를 주제로, 주변의 산수는 그를 위한 무대장치처럼 그렸다. 이러한 인물중심의 그림은 자연을 위주로 표현하던 안견파의 산수화와는 큰 대조를 보여주는 새로운 양상이다. 즉 강희안이 활동하던 15세기 중엽의 조선초기의 화단과 관련지어 생각하면 매우 새롭고 첨단적인 것이다. 이 시기에는 북송대 회화의 영향을 받아 안견 일파를 중심으로 하여 웅장한 모습의 산수를 주로 묘사하고, 그와는 대조적으로 인물은 미세하게 상징적으로만 나타내는 것이 압도적인 추세였다. 따라서 고사관수도의 화풍은 그 당시로서는 최신의 화풍으로 전통주의적이었던 화원들에게는 생소한 느낌의 양식이었으리라고 믿어진다. 당시로서는 가장 새로웠을 이러한 화풍이 강희안과 같은 선비화가에 의해 전래되고 수용되었음은 매우 흥미로운 점이며, 당시의 한․중 간 문화나 회화의 교섭이 활발하였음도 짐작케 한다.
조선초기의 회화 조선시대의 회화는 사대부 문인화가(文人畵家)들과 ‘도화원'의 화원들에 의해 가장 폭넓고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조선시대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소장가인 안평대군(安瑢 1418 -1453)을 비롯해, 안견과 강희안 같은 거장들이 배출되어 격조 높은 한국적 화
참고문헌
ⅰ. 김환기, 수화 김환기화집, 일지사, 1975
ⅱ. 김순영 외 4명, 조선미술사
ⅲ. 서상훤, 추사 김정희의 회화세계, 홍익대 대학원, 1983
ⅳ. 성선미, 조선시대 회화의 사상적 배경, 홍익대 대학원, 1984
ⅴ. 최석태 저, 조선시대 풍속을 그린 천재화가 김홍도, 아이제움, 2001
ⅵ. 황효순, 혜원 신윤복의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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