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소박미,70년대,모더니즘,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자연주의,백색미감,생활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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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소박미

Ⅲ.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70년대

Ⅳ.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모더니즘
1. 한국초기 모더니즘의 계보
2. 한국미술의 60년대/60년대 모더니즘

Ⅴ.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자연주의

Ⅵ.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백색미감
1. 음양오행이라는 전통적인 색채관과 관련한 입장이다
2. 무위자연(無爲自然) 사상이다
3. 백색 미감의 사상적 근원을 동양의 사고와 연결 짓는다

Ⅶ. 우리나라미술(한국미술)의 생활미술
1. 주칠 3층장
2. 한옥의 대문
3. 진경 산수화(조선 후기의 회화)
1) 진경 산수화
2) 풍속화
3) 민화
4. 서예
5. 청화 백자
6. 조선 후기의 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관이나 음악당에 갇힌 고급예술은 일상의 맥락에서 완전히 유리되어 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예술이란 개념과 제도를 폐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변형`시키는 것이다. ‘죽은’ 예술 개념이 다시 살아있는 진정한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과 저급이라는 대분할이 아니라 그 둘을 하나로 포괄해 들일 수 있는 넓은 의미의 예술 개념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 대중예술 중에도 뛰어난 작품성을 가진 작품들이 많으며 미학의 영역 역시 포스트모더니즘 이래 확장되어 왔음. 대중예술에 대한 새로운 평가는 문화 엘리트들의 자기반성, 고급예술이나 예술 개념 자체에 대한 대중문화 진영의 뿌리 깊은 적개심을 어느 정도 중화시키려는 노력, 대중예술에 대한 고급예술 진영의 무조건적인 비판을 반박해야 하는 필요성, 그리고 대중문화를 미학적으로 논의하는 작업을 진행시키는 작업과 동시에 이루어진다. 슈스터만은 지금까지 학자들이 대중예술을 ‘위로부터’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것에 조목조목 이의를 제기하는 방식으로 대중예술을 옹호한다. 대중예술에 대한 미학적 논의가 부족한 것은 대중예술을 비판하는 진영, 즉 우파보수주의자 - 수구적인 고급문화 엘리트들 - 나 마르크스주의적 급진주의자들 - 프랑크푸르트 학파를 대표적으로 하는 - 이 ‘사이좋게’ 대중예술의 사회문화정치적 영향의 부정적인 측면을 이유로 미학적으로 전혀 논의할만한 가치가 없다고 평가해왔거나, 혹은 대중문화 열광자들은 대중문화의 반지성적인 측면을 옹호하면서 굳이 대중예술이 주는 만족 이상의 것을 통하여 대중예술을 옹호하려 하지 않고 있기 때문(대중문화나 대중예술은 이론이 필요없다라는 주장)이다. 대중예술이 미학적 논의에 부적절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진
참고문헌
김정기 외(1989), 한국미술의 미의식, 서울 : 정신문화연구원
박휘락(1998), 한국미술교육사, 도서출판 예경
송수남(1995), 한국화의 길, 미진사
이동주(1996), 우리나라의 옛 그림, 학고재
전성수(1997), 야! 미술이 보인다, 전성수, 예경
한국교원대학 미술 편찬회(1974), 미술교육, 서울 :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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