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영의 부상] 디지털혁명의 발생과 파급효과, 디지털 경영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지털경영의 부상] 디지털혁명의 발생과 파급효과, 디지털 경영의 특징
목차
[디지털경영의 부상] 디지털혁명의 발생과 파급효과, 디지털 경영의 특징




목차

* 디지털경영의 부상

Ⅰ. 디지털혁명의 발생

Ⅱ. 디지털혁명의 파급효과

1. 디지털혁명은 기존 상품 및 경제활동의 재구성과 새로운 상품 및 경제활동의 출현을 초래
2. 디지털기술을 응용한 상품이 고성장하고 인터넷 기반 전자상거래가 급진전
3. 디지털 기술의 확산은 신산업군의 창출과 기존 산업의 디지털화를 진전
4. 정부와 기업도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고 수평적 구조로 변환

Ⅲ. 디지털혁명 하의 기업경영

1. 제 1유형
2. 제 2유형
3. 제 3유형
4. 제 4유형

Ⅳ. 디지털경영의 특징

1. 인터넷 선점 및 성장지향 경영
2. 뉴비즈니스모델의 창출
3. M&A와 분사의 적극적 활용
4. 가상공동체를 수익원으로 활용
5.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확산
6.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1) 사업전략
2) 마케팅 전략
3) 운영 전략
본문내용
디지털경영의 부상

I. 디지털혁명의 발생

신석기 시대(B. C. 7000년경)의 농업혁명(agricultural revolution), 17-18세기의 산업혁명(industrial revolution)에 이어 현재 인류 역사상 3번째 변혁인 디지털혁명(digital revolution)이 급진전되고 있다. 디지털혁명은 19세기 말-20세기 초에 발명된 정보통신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과 1980년대 후반의 디지털기술(digital technology)이 결합하면서 전송능력, 연산능력, 네트워킹에 혁명적인 변화가 발생하였고, 1990년대에 인터넷(internet)이 결합되면서 빅뱅(Big Bang)이 시작되었다.
디지털혁명은 정보통신 인프라와 인터넷망을 통해서 신속하게 전세계로 파급되었다. 농업 혁명의 파급은 5,000년, 산업혁명은 200년이 소요되었으나, 디지털혁명은 30년만에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첫 도입 이후 이용자의 수가 5,000만이 되는데 소요된 시간은 라디오가 38년, TV가 13년인데 비해 인터넷은 단지 5년이 걸렸다.
디지털은 전자기기 등에 자료를 인식하고 저장하는 방식의 하나로 아날로그(analogue)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디지털은 0과 1의 조합을 통해 모든 정보를 표현하는데, 연속적인 신호나
현상을 그 자체의 물리량으로 나타내는 아날로그에 비해 디지털은 이진법의 수치에 대응시켜
개별적인 수량으로 취급한다. 컴퓨터는 디지털 방식으로 정보를 수용하고 저장하는 대표적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디지털 혁명 -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
  • 발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특정 행위가 순전히 가상 공간에서만 발생할 수 있게 되면 자연히 공간적 제약, 시간적 제약이 무의미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고객들과 언제, 어디서나 접촉할 수 있게 된다.II. 디지털 혁명이 산업에 미치는 효과1. 산업에 미치는 영향디지털화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산업내 정보화의 진전, 융합화복합화의 진전, 소프트화서비스화의 가속 등 세 가지의 키워드로 압축할 수 있다. 첫째, 디지털화의 진전으로 I

  • 6T현황과 문제점및 전략
  • 목 차Ⅰ서론1. 들어가면서.2. 산업혁명과 디지털 혁명3.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21C 기술발전 방향Ⅱ본론1. 미래 유망산업 6T1.1 6T의 등장 배경1.2 6T의 구체적 의미와 특징1.3 한국 6T의 현황및 위치1.4 6T간의 융합1.5 6T기술의 비판2. 한류2.1 한류 열풍이란2.2 한류의 시작2.3 각국에서의 한류 현황2.4 한류 열풍의 파급효과2.5 지속적 한류를 위한 지향점3. 문화상대주의3.1 문화상대주의3.2 문화상대주의의 예3.3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비판4. 디지털

  • [인터넷마케팅] G마켓 분석
  • 경영대학원 논문김진수 외,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및 성공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박영호, “인터넷 쇼핑몰에서 가격할인과 포인트 제도가 사이트 재 방문 의도와 사이트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서영호ㆍ채영일ㆍ이현수, “CSF 분석을 통한 인터넷 쇼핑몰 전략”, 경희대학교성창석(2005), “국내 인터넷 쇼핑몰 전략”, 중앙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신영혜ㆍ최효진, “인터넷 쇼핑몰로 부자되기”,

  • [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변화 및 주요 과제 분석
  • 디지털 경제의 특징은 대규모의 경제주체가 정보의 질과 양을 희생하지 않고 낮은 비용으로 정보교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기업 또는 산업 정보화가 진전되고 인터넷 이용의 확산 및 관련 기술의 효율성도 제고되면서 경제주체간 지식교환의 효율성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경제 전체에서 축적된 지식이 개별기업에 미치는 외부효과도 예전에 비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서 경험으로부터의 학습(learning-by-doing)에 의해 생성

  • [문화산업과 문화컨텐츠산업] 문화산업과 문화컨텐츠산업의 특징, 패러다임, 향후 과제 분석
  • 효과나 카메라 테크닉의 사용이 어려운 단점도 있다. 기획 및 시나리오와 같은 제작 전 단계에서 컴퓨터커뮤니케이션시스템(CMCS), 의사결정시스템(DSS). 경영정보시스템(MIS) 등을 기업내?외부에서 제작자들간에 활용할 수 있으며, DB의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통해 각종 시나리오 대본(script) 및 영상정보를 검색,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원화-동화-선화-채화’ 단계에서는 저급에서 고급에 이르기까지 제작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으며, ‘합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