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특성,철학적 기초,원리,상호작용,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인프라구축,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특성

Ⅲ.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인문주의 성인교육
2. 진보주의 성인교육
3. 행동주의 성인교육
4. 인본주의 성인교육
5. 급진주의 성인교육
6. 분석주의 성인교육

Ⅳ.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원리
1. 자발학습의 원리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3. 상호학습의 원리
4. 현실성의 원리
5. 다양성의 원리
6. 능률성의 원리
7. 참여교육의 원리
8. 유희․오락성의 원리

Ⅴ.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상호작용
1. 교사와의 상호작용
2.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3. 교육내용과의 상호작용

Ⅵ.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인프라구축

Ⅶ.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문해교육

Ⅷ.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개선 방안
1. 취약계층을 위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지원
2. 여성을 위한 성인학습 진흥
3.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노인교육 활성화
4. 국민 신기초역량 함양을 위한 국민 문해교육 운동 전개
5. 기타 사회통합을 위한 성인학습 정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의 참여와 학습 방법과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 특히 성인기의 연령증가는 교육에의 참여율을 현저히 떨어뜨린다고 한다.(Garrison, 1987) 미국의 경우를 보면, 초기 성인과 후기 성인의 참여 비율은 12.8대 3.1이다. 그러나 학습 방법을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방법으로 전환했을 때는 후기 성인의 참여율이 증가됨을 연구 결과 밝히고 있다.(Brockett, 1985) 뿐만 아니라 자기 주도 학습방법을 사용했을 때 50대 이상의 성인 집단에서 적어도 하나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도는 83%였으며 이들 중의 55%가 스스로 자기 계획에 의해 학습에 참여한 것이었다고 한다.
수많은 서론 다른 문화적, 경제적 배경 속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방향을 결정한 학습에 대한 폭넓은 연구의 결과로 성인 교육자들은 학습자 주도의 학습을 알게 되었다. Tough의 연구에 따르면 성인들은 스스로 학습 방향을 결정하는 다양한 학습체제에 관련하므로 학습에 대한 종래의 접근방법으로는 자기 주도 학습 과정을 설명할 수 없다고 한다. 서로 다른 개인들은 다양한 학습 수단에 의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즉 어떤 사람들은 인쇄된 학습 자료를 사용하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전자적 학습자료를 더 좋아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계획의 양도 또한 다양하다. 다른 사람들이 해답을 얻는데 도움이 될 방책을 선정함은 물론이고 해결하기 위해 그들이 찾고 있는 문제들을 독립적으로 밝히는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이미 준비된 학습 프로그램을 사용하려 할 것이다. 성인 학습의 발달은 많은 성인들이 스스로 학습방향을 결정하는 학습에 관련한다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바르게 전개되기 시작하였으며, 자기 주도 학습으로 발달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화 - OECD 국가의 노동시장 재구조화와 성인학습체제 개혁, 교육학연구 제37권 제2호, 1999
유네스코 아·태지역 사무처 편 - 성공적인 성인교육 전략 - 유네스코 ATLP-CE 자료를 중심으로,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여태철 - 맥락주의 발달이론이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정지선 - 성인교육참여율과 성인교육 비용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차갑부 -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양서원, 1993
한상길 -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교육법과 제도Ⅳ. 평생교육의 특성Ⅴ. 평생교육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의 사례Ⅶ.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허와 실Ⅷ. 정책 과제Ⅸ. 여성교육의 역사Ⅹ.여성의 지위변화1. 여성의 지위개념2. 여성의 지위 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2) 여성지위의 변천3.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변화. 여성교육과 지위와의 관계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2. 교육과 지위관계3. 여성의 지위변화를 위한 교육과제. 여성전기의 여성교육1. 성인전기의 의미2. 성

  • [교육학]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go
  •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서 론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평생교육이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 전에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민족은 관직에 오르지 않고 일생을 마친 모든 남자를 사후(死後)에

  • [출판및도서관사] 한국만화 100년사를 통해 본 앞으로의 만화 전망
  • 방안』, 「인문콘텐츠」 제9호 , 인문콘텐츠학회, 2007.6 ■ 윤기헌, 『만화의 영화화 흐름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7. 8■ 박성식, 『한국 만화출판의 현황과 전망』,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자료집」,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8. 6.■ 이문영․정진헌, 『TV애니메이션 제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10, No.6, 한국기초조형학회, 2009.■ 박석환, 『웹툰 산업의 실태와

  • [태권도승단] 평생교육으로서 태권도 수련 활성화 방안
  • 성인 학습자 및 고령자까지 전 세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한민국 헌법 제 31조에는 “국가가 국민이 누려야 할 평생교육의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처럼 정부에서는 다양한 평생교육의 기회 제공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듀이 는 경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속성과 상호 작용의 (Dewey)원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지속성의 원리라 함은 학습자들이 현재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학습력과 발달 가능성에 대한 신뢰다.인적자원개발은 인간의 학습력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발달가능성을 전제한다. (종교활동, 경제활동, 가정생활, 사회생활 등 다양한 범주의 활동에서 인간활동의 근간은 학습이 주된 활동이라는 철학적 관점이 있다.) 과거에는 훈련과 개발이라는 차원에서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지식의 공유, 학습전이의 강화, 자기주도적 학습 등을 위해서 조직에 시스템을 구축하고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등의 활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