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무가지신문과 스포츠신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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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무료신문은 '조중동'의 무가지와는 성격이 다르다.
◆ 무료 신문의 등장으로 가판대의 판매가 감소 &
일반 신문 정기구독자에는 영향이 없다
◆ 가판대에서 판매가 가장 많이 되는 스포츠 신문 회사에 가장 큰 타격
◆ 고에는 판매 부수가 절대적으로 중요함 &
무료 신문은 광고에 지나치게 의존적임(ex. 제1면에 전면광고)
◆ 스포츠 회사의 이익이 현저히 감소 & 스포츠 신문사의 대응책
■ 무료 신문과 스포츠 신문의 내용 비교
■ 조사 배경 :
■ 무가지신문의 광고 성격과 스포츠 신문의 광고 성격 비교
■ 무가지 신문의 공통적 특성
▲ 스포츠 신문
■ 무가지의 등장과 현 위치의 유지는 자본주의 산물
본문내용
매일 아침 출근시간, 지하철을 타고 학교를 가면서 500~600원이면 사 볼 수 있던 스포츠신문을 무가지가 등장하면서 거의 사보지 않게 되었다. 혹시나 해서 다른 친구들이나 선후배에게 물어보았는데 그들 역시 사보는 횟수가 전보다 많이 줄었다고 한다. 스포츠 신문을 거의 정기구독 할 정도로 이색기가의 팬이면서 일간스포츠 매니아인 사촌 형마저도 요즘은 정기구독을 끊었다고 한다. 이번 추석에 친척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스포츠 서울 인터넷국에서 일하는 사촌 형이 정말 어렵다는 이야기를 했던 것이 기억났다. 혹시나 무가지가 판매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에 대해 물어보았다. 무가지의 등장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타격을 스포츠 신문에 준다고 한다.
그렇다면, 스포츠 신문에 어떤 영향을 끼쳤으며, 그로 인해 스포츠 신문의 내용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갈 것인지 대해 조사해보았다.


◆ 무료신문은 '조중동'의 무가지와는 성격이 다르다.

무가지와 무료 신문은 엄연히 다르다. 무가지는 유료임에도 불구하고 무료로 배포하는 신문을 뜻하는 반면, 무료 신문은 애초에 문화관광부에 무료로 배포하겠다고 등록한 신문이다. 따라서 무료신문의 공짜 배포는 무가지와 달리 현행법(신문고시 및 공정거래법)을 어긴 위법(불공정행위)은 아닌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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