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기분 장애(Mood Disorder) -주요우울장애와 기분부전장애, 양극성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_ 들어가면서
1. 역사적 배경
Ⅱ. 기분장애의 정의 및 진단준거
1. 주요우울 장애
2. 기분부전 장애
3. 양극성 장애
Ⅲ. 기분장애의 특징
1. 기능의 손상
2. 발병연령 및 특징
3. 유병률
4. 성차
5. 연관된 동반장애
6. 우울과 조증의 특성비교
Ⅳ. 기분장애의 원인
1-1. 생물학적 요인
1-2. 신경생물학적 요인
2. 심리적 요인
3. 행동적 관점
4. 가정요인
5. 가정 외 요인
Ⅴ.발달과정과 예후
1. 발달적 특징
2. 발달 및 예후
Ⅵ. 기분장애의 치료 및 예방
1. 주요우울장애와 기분부전장애
2. 양극성 장애
3. 예 방
Ⅶ. 결론 _ 논의해 볼 문제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Ⅲ. 기분장애의 특징
1. 기능의 손상
아동들의 우울은 몇몇 중요한 삶의 영역에서의 기능의 손상과 관련된다. 우울한 아동들은 제대로 발 휘하지 못하는 학업 수행이나, 내면적인 어려움들(예, 사회적 위축, 관계에서의 갈등), 부정적인 자기- 지각, 중요한 사회적인 역할의 파괴-학교에서의 이탈, 어린시기의 임신과 같은 문제들을 나타낸다. 특 히 우울과의 위험한 상관관계는 자살에 대한 생각과 자살시도이다(자살행동에 대한 토의는 이 책의 제 7장 Goldston과 Compton을 참조). 비록 연구가 장애의 안정성과 정확한 우울 삽화를 넘어서는 증상의 지속에 관하여 비 일관적이라 할지라도, 점점 모아지는 결과로 나타나는 증거는, 우울은 심리 적, 학업적, 사회적인 영역에서의 이후의 어려움을 예측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리고 우울한 청소년들 은 다소 호전되거나, 또는 우울에 대한 성공적인 치료를 했다 하더라도 몇몇 지속적인 장애를 경험한 다(Puig-Antich와 그 외, 1985;Rao외 그 외 다수.,1995). 우울이 있는 아동들은 종종 물질사용, 불안, 성 격장애등을 포함한 새로운 동반장애를 발전시키다. 더구나 이른 시기에 나타난 우울은 성인시기의 장 애를 예측한다. 우울에 대한 이러한 상관관계와 결과는, 핵심적인 증상과 함께 기능을 하는 다양한 영 역을 평가할 필요를 가리킨다.
2. 발병 연령 및 특징
• 주요 우울증은 청소년 중기(대략 13-15세)에 가장 많이 나타남,
• 아직 치료를 받지 않은 아동의 집단 샘플에서는 MDEs는 대략 8주라는 지속기간을 갖음.
✓ 보다 긴 지속기간(예를 들어, 7-9달)은 임상적인 샘플에서 발견.
✓ 기분부전장애(dysthymic disorder)는 평균 4년이라는 지속기간을 가지며, 기분부전증상을 가진 많은 아동들은 결국 MDEs를 경험.
• 비록 MDE의 증상을 가진 다수가 몇 달 안에 증상이 없어진다고 할지라도 (거의 대부분은 2년 내에 없어짐) 우울증은 시간에 따른 연속성과 발달적시기와 함께 빈번하게 재발하거나 만성적인 과정을 갖는다(Birmaher& el al., 2002;Kessler& el al., 2001).
• 자기-보고된 증상들은 또한 몇 년에 걸쳐서의 상당한 안정성을 보여준다(Verhulst& van der Ende, 1992).
- 참고문헌
-
∎ 참고 논문
• Eric j. Mash, Russell A. Barley(2007) Assessment of childhood Disorders.
• Jean E. Dumas . Wendy j. Nilsen Abnorm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 청소년 이상 심리학 - 시그마 프레스
•아동의 우울성향에 대한 뇌과학적 접근 /김유미 2005 初等敎育學硏究. 제12권 제2호 (2005. 12), pp.1-23
•初等敎育學會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이 문제행동 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효과 : 우울, 불안, 정서지능, 행복감을 중심으로 / 주정옥 원광대 대학원 2010 TD 615.85156 -10-66 107호 박사
•청소년기 우울증상의 성차에 대한 신체 불만족의 매개효과 / 유지영 숙명여대 대학원 2010 TM 155.4 -10-21 107호 석사 - p.16~18 : 아동의 우울을 우울이라고 볼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지 나와 있음
•아동의 우울감과 S-HTP 반응 특성에 관한 연구 / 강정화 대전대 보건스포츠대학원 2007 TM 615.85156 ㄱ266ㅇ 107호
•부적응 도식과 우울간의 관계에서 정서조절방략의 매개효과 / 정미현 덕성여대 대학원 2008 TM 150 -8-186
•일반아동과 시설아동의 우울성향, 자아존중감, 학교적응에 관한 비교연구 / 노명숙 춘천교육대 교육대학원 2005
http://www.mentalhealthamerica.net/go/mood-disorder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통계학 - 연속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