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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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
목차
농촌고령화사회체험활동계획안 및 봉사활동프로그램
1.프로그램소개
2.프로그램 흐름도
3.사전활동
4.현장활동(자료수집및 분석)
5.사후활동(정리)
6.농촌 고령사회 이해하기-개인별 학습지
7.교사용 안내 및 참고 내용-1
8.교사용 안내 및 참고 내용-2
9.교사용 안내 및 참고 내용-3(궁평마을 소개)
10.교사용 안내 및 참고 내용-4
11.체험활동 계획표
12.인터뷰 스토리보드 작성 시, 점검사항
13.농촌체험 활동 시 유의사항
14.체험활동 사전 점검표
15.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령인구의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해주고, 고령화 현상의 의미를 설명한다.
1) 고령 인구는 몇 세 인구를 기준으로 하는지 정리한다.
2) 고령화 수준은 어떻게 산출되는 것인지 정리한다.
3) 고령화 사회, 고령 사회, 초고령 사회의 구분 기준을 정리한다.
4) 우리나라의 고령화 수준을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본다.
구분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비고
2. 우리나라 농촌 사회 고령화는 얼마나 심각한지 알아본다.
1) MBC HD 다큐멘터리 ‘노인들만 사는 마을’을 함께 시청한다.
2) 다큐멘터리를 감상하면서 느낀 점과 궁금한 점은 무엇인지 기록해 본다.
3. 농촌 봉사활동을 할 때 갖추어야 할 태도를 제시하고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을 전달한다.
1) 봉사 활동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2) 봉사 활동 시 필요한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하게 한다.
4. 조를 편성하고 담당할 역할을 분담한다.
1) 농활 도우미와 점심 도우미로 역할을 나누어 정한다.
2) 농활 도우미는 가서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미리 알아보고, 점심 도우미들은 가서 어떤 음식을 만들지 계획한다.
▶ 학생들이 진지하게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약이나 물건이 있다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당부한다.
▶ 점심 식사는 보통의 농촌에서 구할 수 있는 음식으로 계획하도록 지도한다.
지도 시 유의사항
다큐멘터리에서 나타나는 노인들의 생활을 학생들이 재미있는 현상으로만 받아들이지 않도록 유의하여 지도한다.
아침 일찍 만나야 하므로 집합 시간을 잘 지킬 수 있도록 당부한다.
현장 활동
활동장소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교육과정(2009.12.23 고시).
2)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교육과정 창의적체험활동 시안 개발 연구.
3) 교육과학기술부(2010).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연구선도학교 담당자 워크숍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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