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제 14장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제 15장 의사전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4장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1. 수퍼비전(supervision)


1) 수퍼비전의 개념

2) 수퍼비전의 주요 기능

(1) 교수의 기능

(2) 행정의 기능

(3) 업무촉진의 기능

3) 효과적인 수퍼바이저의 조건

4) 수퍼비전의 기본원칙

5) 수퍼비전의 절차와 주요 내용

6) 수퍼비전(supervision)의 모형

(1) 개인 수퍼비전(individual supervision)

(2) 집단 수퍼비전(group supervision)

(3) 직접 수퍼비전(direct supervision)

(4) 간접 수퍼비전(indirect supervision)

(5) 공식적 수퍼비전(formal supervision)

(6) 비공식적 수퍼비전(informal supervision)

(7)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

2. 컨설테이션(consultation)

1) 컨설테이션의 개념

2) 컨설턴트의 역할

3) 컨설테이션 모형

(1) Caplan의 컨설테이션 내용에 따른 모형

(2) Schein의 컨설턴트의 역할 및 활동에 따른 분류

4) 컨설테이션의 과정

5) 컨설테이션에 응하기 전의 점검사항

제 15장 의사전달

1. 의사전달의 개념 및 중요성

2. 의사전달의 원칙과 과정

1) 원칙

2) 과정

3. 의사전달의 유형

1) 공식적 의사전달과 비공식적 의사전달

(1) 공식적 의사전달(formal communication)

(2) 비공식적 의사전달(informal communication)

2) 수직적 의사전달과 수평적 의사전달

(1) 수직적 의사전달(vertical communication)

(2) 수평적 의사전달(horizontal communication)

3) 언어적 의사전달과 비언어적 의사전달

(1) 언어적 의사전달(verbal communication)

(2) 비언어적 의사전달(non-verbal communication)

4. 의사전달시 고려사항

1) 사실과 감정

2) 의사전달의 길이

3) 반 복

4) 경 청

5. 의사전달의 장애

1) 불신의 분위기

2) 계층제의 역기능

3) 비공식 통로

4) 집단충성

6. 의사전달의 개선

1) 신뢰의 분위기

2) 민주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

3) 조직의 의사전달체계 확립

4) 사회복지 행정가의 조정책임


본문내용
(1) 개인 수퍼비전(individual supervision)
전통적인 모형으로 1대 1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모형이다. 상급의 수퍼바이저와 하급의 사회복지사가 1대 1로 하는 경우의 모형이 가장 보편적이며 각 사무실 내에 적절한 수퍼바이저가 없고 서비스 장소가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경우 수퍼바이저와 하급직원의 1대 1의 모형에는 한 명의 수퍼바이저가 여러 지역을 방문하여 수퍼비전을 주는 형태도 있다. 특히 수퍼바이저와 하급직원의 1대 1모형은 계속 같은 수퍼바이저와 하급 사회복지사가 개별화된 상황에서 보다 많은 토의시간을 가질 수 있어 초보자에게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모형이다.

(2) 집단 수퍼비전(group supervision)
1대 다수의 관계로 여러 명의 하급 사회복지사가 한 명의 수퍼바이저를 만나는 경우와 수퍼바이저 없이 지식과 기술 수준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서로 경험을 나누고 도와주는 경우의 동료집단형이 있다. 1대 다수형의 장점으로는 사회복지사들이 상급자로부터 수퍼비전을 받는 것 외에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1대 1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퍼바이저의 성격적 영향을 줄일 수 있고, 수퍼바이저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도록 강요되는 경우도 피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또한 참여자들이 같은 배를 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고 서로의 문제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민감하게 반응을 보인다. 단점으로는 이들은 경험이 부족하고 지식과 기술 수준이 낮아 각자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잘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모형이 적용되려면 하급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수준이 비슷해야 하며 동료집단형에서는 각자는 자신의 사례에 대한 기본적인 책임을 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견을 제시하고 자기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식으로 이루어진다.

(3) 직접 수퍼비전(direct supervision)
이 모형은 수퍼바이저가 하급 사회복지사가 행하는 것을 직접 관할하면서 필요할 때 그 자리에서 바로 수퍼비전을 주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 수퍼바이저는1명 또는 2명 이상일 수 있고 주로 수퍼바이저는 폐쇄회로 모니터나 일면경을 통하여 관찰하는데 앞으로 이러한 방법이 널리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의사회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 제 1 절 사회복지 행정의 의의1. 사회복지란?1) 산업화 도시화가 발생시킨 사회문제에 대한 조직적 대응을 말한다. 어떤 사회가 현대사회인지 판별하는 중요한 기준은 그 사회가 산업화를 거쳤는가 하는 여부이다. 이처럼 산업화는 현대사회를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산업화가 발생시키는 많은 문제들에 대한 조직적 대응이 사회복지이다. (1) 지리적 영역에 있어 산업화가 발생시키는 문제로 산업인구의 유입으로 인한 인구밀도의

  • 부스러기 사랑나눔회를 다녀와서 리더십을 중심으로 부스러기 사랑나눔회 소개
  • 제제기우리가 기본적으로 생각한 이론은 ‘기관 내에서 어떤 리더십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효과는 어떠한가?’이다. 사회복지 행정론에 들어가는 조직 내 부분에는 인사관리, 재정관리, 마케팅, 정보관리,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의사전달, 리더십,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등이 있는데 이중 우리조가 조사하기로 한 주제는 리더십이다. 기관 내에서 이루어지는 리더십이 중요하다고는 생각했지만 재정관리나 프로그램 관리 등에 반해 리더십이 어떻게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행정론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4, 사회복지조직이론5, 사회복지조직의 조직과 환경 6, 사회복지조직의 구조 7,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8, 사회복지조직의 기획과 의사소통9,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10, 재정관리1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및 마케팅12, 정보관리13,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14, 사회복지서비스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사회복지행정이란

  • [매체경영]요약본
  • 제인 “착취적” 관습이 있는 정부 단체로부터 제공받았다. 반면에 미국에서는 이러한 서비스들은 전형적으로 불공정한 관례로부터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민간부문 기업들에 의해 제품을 공급받았다.방송 미디어의 소유권 또한 서유럽과 미국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더 세부적인 것은 이 책의 15장을 보라)혼합 자본주의 경제 표현에 의해 초래된 이런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인재들의 대부분은 다른 산업화된 사회에 잠재적인 적응능

  • 슈퍼비전 레포트
  • 사회복지사의효율성을증대하는 것*구 분행정적 수퍼비전교육적 수퍼비전지지적 수퍼비전사회복지사모 델효율적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자질 있고 능력 있는 사회복지사공감적이고 이해심 많은 사회복지사과 제1. 직원의 채용과 선발2. 직원의 임명과 배치3. 업무 계획4. 업무 할당5. 업무 위임6. 업무 모니터링(검토 및 평가)7. 업무 조정8. 의사소통 촉진9. 행정적 완충10. 변화 대행1. 가르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