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론과 관련학문 [마케팅, 가정학, 법학, 경제학과 소비자-기업, 소비자적, 소비자 보호론적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8


목차

*소비자론과 관련학문

1.마케팅과 소비자: 기업의 시각

2.가정학과 소비자: 소비자적 시각

3.법학과 소비자: 소비자 보호론적 시각

4.경제학과 소비자
본문내용
*소비자론과 관련학문

소비자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관련 학문적 영역이 형성되었다.
형성 초기에는 미국에서는 소비자 관련 학문 영역이 “Consumer Economics", "Consumer Studies", "Consumer Resource Managment", "Consumer ffairs", "Consumer Science" 등 여러 명칭으로 표현되었으나, 1982년 소비자 관련 학자들이 모인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소비자학’ 이라는 주제의 심포지엄에서 소비자학 이라는 명칭이 여러 용어들을 통합하는 대표 명칭으로 선정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한국소비자학회의 창립과 함께 “소비자학” 이라는 명칭이 공식화 되었다.
크롤과 헌트는 소비자관련 연구의 발전양상을 네 단계로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의 이해] 경영학의 본질과 연구대상, 경영학의 흐름, 경영자론
  • 기업은 성장하였고, 사회를 발전하는 원동력으로 부상하였다. 이제 현대사회에서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체제를 막론하고 기업은 부의 원천으로써 사회조직의 중심에 있다.경영학이 학문으로서의 성립을 위하여 당연히 그 인식대상이 논의가 된다. 그 논의에는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기업을 인식대상으로 하고 나아가서 그 선택원리를 수익성에 두는 주장이다. 다른 하나는 경영을 인식 대상으로 하고 그 선택원리를 경제성에 두는 주장이 있

  • [독후감] 경영학관련 도서 4권을 읽고
  • 기업, 국가는 양질의 지식노동자에 의존하고 또 갈망하고 있다. 양질의 지식노동자는 본인 자신인 개인과 기여하는 기업과 나아가서 국가의 경쟁력의 원천이며 개인과 기업, 국가의 생존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드러커가 지식과 개인의 경영을 강조했다면 유비처럼 경영하고 제갈량처럼 마케팅하라는 삼국지 내의 인물을 통해 경영학적 내용을 끌어내고 있다. 이 책은 예시와 함께 경영학적 지식을 정리하는데는 도움이 되었지만 보편적 지

  • [경영진단접근방법] 경영진단의 접근방법
  • 대단한 것이 되었다. 그 인간의 파괴력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것이 기업에 의한 생산력 이다.이러한 의미에서 경영진단에서도 기업이 유용한 생산 활동을 행함으로써 수익을획득하는 것과 다른 한편에서는 생태적 균형을 파괴하는 것과의 균형의 진단이매우 중요시되지 않으면 안 된다. 더구나 그것이 자연환경과 동시에 사회에 대해서도 중대한 영향이 되고 있으므로 이 접근방법은 사회 ․ 생태학적 접근방법으로서 전개되지 않으면 안 된다.

  • [매체기호학] 몸과 육체, 이효리 분석
  • 소비하는 육체의 시대로 급변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 대중문화의 다매체 속에서 나타나는 육체에 대한 담론 역시 매우 다양하게 변주되고 있다. 우리 또한 그 물결 속에서 현대 사회의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맞물려 육체가 소비기호의 대상이 되고 성적으로 상품화되고, 이것이 신화가 되어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이는 대중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이효리 신드롬 역시 언론이 창조하고 대중이 다듬어 낸 육체적 상품성 신화의 한 단면이라 볼

  • [학업계획서] 대입합격을 위한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 학과에서 요구하는 특성을 파악한 후, 학부나 학과의 특성과 관련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거나 또는 자신의 특성과 능력을 파악하게 된 동기를 솔직하게 기술한다. - 학문적 특성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교과과정에 관한 정보, 장래전망에 관한 정보, 유사학과에 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작성한다. -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다른 항목들의 내용과 일관성을 유지 한다. - 미사여구나 추상적인 어휘들을 나열하기보다 일화를 중심으로 진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