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이론]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경험학습이론

1. 경험학습의 기원
1) 진보주의 교육운동
2) 20세기 경험학습에 대한 논의
2. 경험학습의 정의
3. 경험학습의 교육학적 원리
1) 진정한 활용가치
2) 적극적인 학습
3) 학습자의 경험 도출
4) 경험과 미래의 기회를 연결시킬 수 있는 구조
5) 학생들의 경험
4. 지도자의 역할
5. 콜브의 경험학습 측정기준 및 유형 구분

Ⅱ.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의 개념
2.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Ⅲ. 정보수용이론

1. 청소년 정보의 영역
2. 정보수용모델
1) 필요조건
2) 실행단계
3) 평가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경험학습이론

1) 경험학습의 기원

(1) 진보주의 교육운동

경험학습의 기원은 미국에서 1930년대 초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한 야외학습상황을 구성하기 시작한 때부터이다. 이미 전에도 자연과 사회를 배우기 위한 현장견학, 수학여행 등은 실시되어왔다. 그러나 자연학습, 캠핑, 혹은 캠핑훈련 등과 같은 새로운 용어들이 생겨났으며, 이와 더불어 야외학습과 경험학습의 전개는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확산을 동반하게 되었다.
교육분야에서 진보주의 시대의 전성기는 대략 1910-55년이다. 진보주의는 어떤 상징(label)으로부터 도출되었으며, 실천주의자들은 교육심리학 분야에서부터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진보주의 학습과정의 구성을 주장하였다(Cawelti,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책을 그대로 베끼셨더군요
  • dbwls0***
    (2014.10.25 20:41:17)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2
  •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체험을 서로 공유하고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으로 새롭게 조직하고 내면화 시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시켜 나가는 원리 : 학교교육의 지식전달의 방법원리와 차별되는 청소년학의 독특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이 주요활동 2) 구성주의 이론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 곧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
  •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체험을 서로 공유하고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으로 새롭게 조직하고 내면화 시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시켜 나가는 원리 : 학교교육의 지식전달의 방법원리와 차별되는 청소년학의 독특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이 주요활동 2) 구성주의 이론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 곧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 청소년으로만 구성된 조직, 혹은 청소년지도사가 함께 참여하는 조직속에서 청소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는 과정#조직행동의 과정 -개인수준 → 태도변화 및 동기화 과정 등, -집단수준 → 집단의사결정과정, 집단 스트레스 처리과정, 집단문제해결과정, 집단 과업 획득과정등- 조직전체수순 →문화창출 과정, 조직분위기 조성 과정 등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7) 경험학습과정#경험학습이란 한 개인이 활동에 참여하고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
  • 청소년으로만 구성된 조직, 혹은 청소년지도사가 함께 참여하는 조직속에서 청소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하는 과정#조직행동의 과정 -개인수준 → 태도변화 및 동기화 과정 등, -집단수준 → 집단의사결정과정, 집단 스트레스 처리과정, 집단문제해결과정, 집단 과업 획득과정등- 조직전체수순 →문화창출 과정, 조직분위기 조성 과정 등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7) 경험학습과정#경험학습이란 한 개인이 활동에 참여하고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2
  •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체험을 서로 공유하고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으로 새롭게 조직하고 내면화 시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시켜 나가는 원리 : 학교교육의 지식전달의 방법원리와 차별되는 청소년학의 독특한 방법론으로 간주되어 활용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가는 청소년 중심 및 협동학습과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활동하는 현장학습 및 경험학습이 주요활동 2) 구성주의 이론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 곧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