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 선택과 결혼 결정, 배우자선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Ⅰ. 배우자 선택에 관한 이론
1. 근접성 이론
2. 이상형 이론
3. 유사성 이론
4. 상응과 형평성 이론
5. 상보성 이론
6. 역할 적합성 이론
Ⅱ. 결혼 결정과 한국적 특수성
1. 결혼 결정에 미치는 상황적 조건
2. 결혼 결정과정에서의 부모역할
3. 우리 시대의 중매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남자와 여자들 중에서 단 한 명의 배필로서 상
대방을 선택하는 데는 어떤 원칙들이 존재하는 것일까? 특정한 상대와의
결혼을 결심하게 하는 요소가 단지 사랑뿐일까? 이 경우 사랑이란 순수한
감정만을 의미하는 것일까?
결혼이란 각각 다른 가정에서 성장한 두 남녀가 만나서 새로운 하나의
단위를 이루고 자녀를 남아 키우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해 왔다. 그러나 배
우지를 만나는 방법이나 상호관계를 맺어가는 방법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양하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근대 이전의 결혼은 당사자의 의사보다는
집안끼리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졌고, 결혼재약의 기초가 된 것 역시 당사
자 간의 호감이나 사랑보다는 사회경제적 조건이었다. 산업화와 더불어
혈통과 가문을 중시하는 가부장적 신분사회가 무너지고 친족 공동체의 영
향력이 약화되면서, 결혼 역시 가문 간의 결합으로서보다는 개인 간의 애
정적 결합으로 보는 분위기가 자리를 잡고 있다(김모란, 1995; 조혜정,
1991). 한국 사회 역시 조선 말기 서구 문물의 유입 및 개화의 바람에 힘 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