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 시설아동의 자립방안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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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1. 개념정의
시설퇴소 준비 아동
아동복지시설의 종류
시설 퇴소
2. 자립방안모색의 필요성
시설아동에게 사회적 차원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이론적 접근
생애 초기발달의 중요성
아동복지법에 근거한 아동의 인권 보호의 중요성
사회 .경제적측면 및 지역사회의 효율적 기능
3. 우리나라 퇴소시설아동의 현황
국내연구
국외 연구
우리나라 아동자립지원정책의 실제
자립지원 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4. 개선방안 (시설보호아동의 자립준비를 보는 전체적인 접근)
자립지원정책의 기본 방향
아동자립지원의 구체 방안들

본문내용
시설에서 거주하고 있는 아동도 일반 아동과 마찬가지로 성장과정에서 똑같은 도전들(challenges)에 직면한다. 그러나 이것을 이겨나가기 위한 과정에서 시설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은 일반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것과는 좀더 다른 차원의 계획된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시설 아동들이 사회로 나아가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려고 할 때, 그들은 일반 가정에서 성장하지 않은 결과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 특히 정서적 차원의 문제나 경제적 차원의 문제에서 좀더 큰 곤란을 겪을 수 있으며 더욱이 독립적인 주거를 마련하는 문제가 더 크게 부각될 수 있다. 이들에게 시설 보호에서 독립된 삶으로 이전하는 시기는 각자의 미래 삶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기간일 수 있다. 이 이전 과정(transitional period)은 아동 스스로에게도 책임도 있겠으나, 이들이 사회적으로 특별히 더 취약한 상태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정부와 시설 역시 큰 책임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시설 아동의 독립을 도울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들의 전달은 매우 중요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시설 아동의 성공적인 이전(transition)을 위해 무엇이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지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우리나라의 육아 시설의 경우, 몇 가지 예외적인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만 18세가 되면 시설에서 퇴소하도록 되어 있는데, 현재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3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이 대략 1000명인 것으로 미루어볼 때 매년 이 정도의 아동들이 연령의 제한으로 인해 정해진 시일 내에 퇴소하고 있으리라고 추정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보건복지통계연보 1999년}, 2000.
{아동복지시설 현황}(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손의목(1993), "시설퇴소 연장아동의 자립지원 방안", 한국아동복지학, 창간호, 138-155.

이겸구(1999), 육아시설 청소년의 퇴소후 자립책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아(1999), 육아시설 청소년 자립을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인협·오정수(1999), 아동·청소년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영순(2001).시설보호아동의 자립강화방안, 한국아동복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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