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제5차 경제사회개발5개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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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는 말-

-본론-
Ⅰ.시대적 배경과 특징
Ⅱ.제 5차 경제사회발전계획의 주요정책방향
Ⅲ.제 5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의 성과 및 실적
(1)획기적인 물가안정기반의 구축
(2)경제규모
(3)산업구조
(4)대외거래
①대외거래에 있어서의 구조개선 시도
②경쟁원리의 도입확산
(5)분배개선과 국민복지 증진 노력
①근로안정과 근로자 복지 향상
②농어가 소득증대
③국민생활기본 수요의 질적 향상
④국민복지 증진 기존계획의 수립
Ⅳ.제 5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의 문제점 및 평가
(1)정부주도형 경제체제로 인해 국민들의 저항
(2)수입자유화 추진에 따른 국내산업보호 및 공정경쟁 여건 조성 미흡
(3)중소기업의 국제화 추진 결여
(4)협조적 노사관계 미정착
(5)저물가체제로의 전환에 따른 문제
(6)고용에 따른 문제
(7)주택문제
(8)제5차 경제사회발전사업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는 발전행정론을 배우는 입장에서의 경제개발계획의 의의를 보다 심도있게 고찰하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발전행정론의 전반적인 배경지식과 사회의 변화 정치와의 관계 등을 서로 연계해서 살펴보아야 하겠다.
먼저 발전행정은 1950년 비교행정의 환경적인 지배와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과학적 연구의 보수성, 비실용성, 정태성으로 인해 신생국에서 조속한 국가발전을 위한 실용적 이론으로 쓰기에 한계점으로 1960년대에 실용주의에 입각한 보다 새로운 차원에서 목표지향적이고 변화지향적 규범적 동태적 행정이론의 모색으로 발전되었다. 발전행정은 행정이 주도적으로 국가의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행정의 역할과 조건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발전행정은 국가 발전사업의 기획과 관리에 중점을 두는데 이는 이러한 발전사업을 관리 운영할 수 있는 행정체제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행정발전을 필요로 한다. 결국은 행정 발전→발전행정→국가발전의 관계가 되는 것이다.
이는 우리의 행정과 정치의 관계 또 행정학의 역사와도 관련이 있게 되는데 20.30년대까지 정치행정이원론은 자유방임 자본주의의 체계하에서 작은 정부 즉 야경국가론을 지향하면서 행정도 정치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능률, 절약의 과학적 관리론을 추구하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자유방임자본주의의 한계가 나타나면서 정치행정일원론이 대두되는데 이것이 바로 정치와 행정을 분리시키지 말고 정부의 간섭이 요구되는 수정자본주의이다. 정치행정일원론은 행정이 정치통치기능까지 담당해야함을 주장하였다. 그러던 것이 40-60년대까지 다시 행정의 과학화를 중시하면서 인간의 행태, 집단의 행태에 관심을 갖고 사실적 경험적인 것만을 행정의 대상으로 정치행정새이원론이 등장하게 된 것이고 행정의 과학화에도 많은 기여를 하게 된다. 하지만 가치배제의 비현실성, 보수주의, 방법이나 기술에 치중으로 인한 연구대상의 제약 등의 비판으로 탈행태론적, 신행정론이 70년대 등장하는데 이는 가치문제, 처방, 사회적 형평, 사회정의 등을 강조하기에 이른다. 또한 서구나 신생국 국가적인 경계를 넘어서 행정행태에 대한 보편적인 명제들을 정립하기 위해서 비교행정등 행정의 종합적인 연구가 일어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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