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의 종류,필요성,특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위탁, 대안학교(대안교육)의 문제점,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종류

Ⅲ.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필요성
1. 국가중심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도의 한계 극복
2. 헌법상의 교육에 관한 기본권의 보장

Ⅳ. 대안학교(대안교육)의 특성

Ⅴ.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

Ⅵ.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위탁
1. 위탁대상자 선정
1) 위탁대상 학생
2) 선정 절차
2. 위탁 절차
3. 위탁교육 준비과정 운영

Ⅶ. 대안학교(대안교육)의 문제점

Ⅷ.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사례
1. 교육이념과 목적
2. 간디학교 설립과정
3. 교육방식
1) 진리 탐구자
2) 집중식 교육
3) 개별화된 학습지도
4) 관심과 능력에 따른 수업
5) 장소가 한정되지 않은 교육
4. 학제와 학년 편성
1) 통합학교형태
2) 교육기간
5. 학생모집과 선발
1) 모집대상
2) 학생선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인 교육 제도는 (1)아동이 배워야 할 중요한 지식과 기능이 있으며, (2)대부분의 아동은 학교에서 이것들을 가장 잘 배울 수 있고, (3)아동은 나이에 따라 구분된 교실에서 가장 잘 배울 수 있다는, 타당성이 입증되지 않은 가정에 근거해 있다고 한다. 따라서 대안교육이란 이러한 가정을 받아들이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교육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그들이 대안교육으로 제시하면서 분석하고 있는 것들을 보면 개별화 교육, 열린 교육, 몬테소리 교육, 심리치료 교육, 행동주의 교육, 약속에 의한 교육(education by appointment) 등이다.
대안교육을 alternatives in education으로 표현하는 것 역시 대안교육을 주로 학교교육의 변형된 형태로 파악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그것은 ‘교육 체제 안에서 또 하나의 선택 가능한 것들’이라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논자들이 대안교육 또는 대안학교를 이런 방식으로 이해하고 있다.
예컨대 스미스 등에 의하면,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하며, 그런 점에서 과거에도 언제나 대안학교가 존재해 왔다고 한다. 그들은 60년대 교육 개혁 이후 등장한 대안학교들의 특징을 학생과 부모, 교사의 자유로운 선택 가능성, 참여와 헌신에 의한 유지, 포괄적인 목적과 목표의 설정, 학교 운영의 유연성, 학생 수 200명 안쪽의 작은 규모와 그로 인한 탈관료주의적 성격 등을 들고 있다(V. Smith et al., 1976: 29-30).
그들에 따르면, 대안학교는 수백만 달러를 투자한 호화 학교에서 중도탈락생을 위한 교실 하나의 간이 학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보이는데, 표준적인 학교(standard school)와는 교수 방법과 교육과정, 자원 활용이라는 면에서 아주 다른 특징을 보여준다. 교수 방법에서 볼 경우 대안학교는 개별화 학습을 추구하는 ‘열린학교’, 중도탈락생을 위한 ‘continuation school’(store-front schools, street academies),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한 ‘자유학교’ 등을 꼽을 수 있다. 교육과정 면으로 볼 때 대안학교는 특정 부류의 학생들을 대
참고문헌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문음사
김희동(2001), 민교육, 바로 당신이 할 수 있는 공교육, 민들레
교육부(2000),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자료
고병헌(1996),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이선숙(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한국 원격교육 사례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

  • [불교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현황,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노인복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장애인복지, 향후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과제 분석
  • 종류세분하여 제시되어 있는 조사시설의 종류를 분석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범주로 몇 개의 시설을 묶어 구분하였다. ① 생활시설 : 양로원, 보육시설, 쉼터, 요양원, 재활원, 그룹홈, 실버타운 등② 편의제공시설 : (종합)복지관, 상담기관, 청소년․노인․마을회관 및 센터, 주간보호센터, 단기보호기관, 자원봉사센터, 정보센터, 장례식장, 무료세탁소, 공동목욕탕 등③ 교육시설 : 유치원, 어린이집, 독서실․공부방, 점자도서관, 특수학교․교실, 한

  • [청소년복지] 시설보호청소년에 대한 연구
  • 청소년 복지-시설보호청소년에 대한 연구-연구목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 연구내용Ⅱ. 아동복지 시설의 정의와 종류1. 아동복지시설의 정의와 종류Ⅲ. 시설보호 청소년의 실태와 시설보호 청소년의 특성1. 시설보호 아동청소년의 실태2. 시설보호청소년의 특성Ⅳ. 시설보호 청소년의 시설퇴소 후 실태와 문제점1. 거주문제2. 자립 재정 마련 방법3. 진로 - 취업4. 퇴소 후의 자립과 관련한 아동의 정서적 상태Ⅴ. 자립지원 시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위탁보호 4)가정위탁보호의 종류27. 노인1) 제가복지사업의 정의2) 재가복지사업의 발전과정3) 주간보호사업(1) 주간보호서비스 내용(2) 주간보호서비스의 예4) 단기보호사업(1) 단기보호서비스 내용(2) 이용절차(3) 단기보호사업의 이용 형태별 본인부담금(4) 단기보호사업의 실제 예25. 가정봉사원 파견 사업(1) 가정봉사원 파견 사업의 등장배경○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2) 가정봉사원 파견 사업 내용(3

  • [사회복지] 고령화 사회의 우리나라 노인취업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 등고급두뇌알선센터과학기술부 한국산업기술진흥회과학기술 전문인력 고용사업중소기업전문인력 취업센터중소기업청36전문인력 재취업창업지원정보센터창업에 관한 전반업무민간고급인력정보센터경영자총협회좌동고급인력인재은행일반인력자료 : 곽성일, “우리나라의 노인취업 정책 및 프로그램 분석과 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재인용2. 노인취업프로그램의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