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민감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프로젝트 타당성분석
2. 시나리오 분석
3. 손익분기점
4. 민감도분석
5. 영업레버리지
6. 결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영업레버리지
○ KNW은 3D 액정필름을 연간 6000개를 만들어 단위 당 200만원에 판매할 수 있을 것 으로 예상한다. 3D 액정필름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가변비용은 150만원이다. 3D 액정필름의 모델은 경쟁이 치열하여 보통 수명은 5년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에 대한 할인율(자본비용)은 연10%로 가정한다. 생산설비를 위해 소요되는 임차료 등과 같은 고정비용은 연 25억, 생산에 소요되는 기계장비 구입비용은 10억(초기고정자산설비투자비용) 3D 액정필름을 생산하는 기계는 수명은 5년이고 5년 후 잔존가치는 없다. 그리고 이 기계에 대한 감가상각비를 구하기 위해 회사는 정액법을 사용한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순운전자본을 위한 초기투자비용으로서 5000만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KNW의 법인세율은 30%로 가정한다.
○ KNW 프로젝트 기초자료
(단위:만원)
일반적인 예상치
비관적인 예상치
낙관적인 예상치
매출 수량 (개)
6,000
5,900
6,100
개당 판매가격
200
196
204
개당 변동비용
150
152
148
연 고정비용
250,000
250,000
250,000
○ 영업레버리지란 어느 프로젝트 가 고정비용에 얼마나 의존하는가를 나타낸다. 영업레버리지도가 낮은 기업의 경우 영업레버리지도가 높은 기업에 비해 고정비용이 낮다.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중장비에 대한 투자가 많은 프로젝트의 경우 영업레버리지도가 높다. 어느 프로젝트의 타당성을 평가할 때 영업레버리지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정비용은 지렛대와 같은 역할을하므로 영업이익의 작은변화가 영업현금흐름과 순현재가치의 변화를 확대시킨다. 영업레버리지도가 높을수록 잠재적으로 예측위험이 커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 이유는 매출 예측치가 조금만 틀려도 현금흐름과 순현재가치의 예측치에 대한 오차는 크게 확대 될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우 불확실한 프로젝트를 실행할려면 영업레버리지도를 가능한 낮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매출수량을 낮춰주기 때문이다.
OCF = -고정비+(공헌이익)*매출수량
DOL = 1+고정비/영업현금흐름
○ 상황에 관계없이 변동비와 고정비는 일정하다고 가정
(단위: 만원)
일반적인 예상치
비관적인 예상치
낙관적인 예상치
OCF
(영업현금흐름)
41000
12720
70120
(=-250000+(200-150)*6000)
(=-250000+(196-152)*5900)
(=-250000+(204-148)*6100)
DOL
(영업레버리지도)
7.097560976
20.65408805
4.5653166
(=1+250000/41000)
(=1+250000/12720)
(=1+250000/70120)
○ 현재 당사에서 예상하고 있는 판매량6000대가 실현된다면 영업현금흐름은 41억이 된다. 그리고 엔진판매량이 6100대가 된다면 영업현금흐름은 70억원이 된다. 판매량이 6000대에서 100대가 증가하여 6100대가 되면 판매량의 백분율 변화는 2%[=(6100-6000)/6000*100]가 된다. 그리고 판매량이 100대 증가하면 영업현금흐름은 29120만원이 증가한다. 따라서 영업현금흐름의 백분율 변화는 71%[=(70120만원-41000만원)/41000*100]가 된다. 다시 말해서 2%의 판매량 변화는 71%의 영업현금흐름의 변화를 초래한다. 따라서 영업레버리지도는 6이 된다. 주목할 것은 영업현금흐름이 증가하면 영업레버리지도는 감소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판매량이 6100대를 기준으로하면 영업현금흐름은70120만원이 된다. 따라서 영업레버리지도는 위와같이 감소한다. 이와같이 영업레버리지도가 감소하는 이유는 영업현금흐름에 비해서 고정비용이 상대적으로 작아져서 레버리지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 기업 재무관리/2007.10.5/정기웅 외 3명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무분석] CAPM을 이용한 주가분석 -제약, 건설, 식품 업계를 중심으로
- OCI vs 한화케미칼 기업분석 보고서_최종본
- [벤처기업 전략]벤처기업의 투자유치전략, 벤처기업의 M&A(기업인수합병)전략, 벤처기업의 마케팅전략, 벤처기업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전략, 벤처기업의 경영전략, 벤처기업의 특허전략, 자금조달전략 분석
- SL재무관리 분석 보고서
- [기업가치][회사정리기업가치][M&A기업가치평가][벤처기업가치][기업브랜드가치]호텔기업가치, 상장기업가치, 회사정리기업가치, M&A(기업인수합병)기업가치평가, 벤처기업가치, 기업브랜드가치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