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등장,외국현황,대상,요건,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반대론,사례,출원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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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등장

Ⅲ.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외국 현황
1. 미국
1) 프라이스라인사의 역경매시스템(US 5,794,207호)
2) 아마존사의 원클릭 시스템(US 5,960,411호)
2. 일본
1) 특허등록사례
2) 특허출원 사례
3. 유럽

Ⅳ.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대상

Ⅴ.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요건

Ⅵ.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반대론

Ⅶ.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사례

Ⅷ.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출원방법
1. 종래와 차별화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2. 설정된 비즈니스 모델을 데이터 모델 및 프로세스 모델을 결합하여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특허 제도는 기술의 확산과 기술 혁신을 위해 발명자 개인에게 일시적인 독점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 독점의 문제는 특허 제도의 역사 속에 항상 제기되어 온 해묵은 논쟁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 최근의 디지털 경제 또는 지식 경제에서는 독점의 문제를 다시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지식 기반 경제에서는 네트워크 효과(network externality; 어느 한 제품을 쓰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제품의 가치가 올라가는 효과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사용자가 MS Windows를 많이 사용할수록 이를 기반으로 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문제 해결도 쉬워지며 더욱 많은 사람이 사용하게 되어 Windows 제품의 가치가 올라간다)와 잠금 효과(lock-in; 사람들이 어떤 기술에 한 번 익숙해지고 나면 전환 비용(switching cost) 때문에 다른 가능성을 잘 모색하지 않는 등의 요소가 겹쳐 어느 시점이 되면 다른 기술이나 제품이 시장에 들어오지 못하게 되는 현상)에 의한 고도 기술의 독점 문제를 심각하게 유발한다. 이것은 수확체증의 법칙(Increasing Return of Scale) 즉, 투입된 요소가 늘어날수록 산출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생산량이 증가해도 추가 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정보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문화 산업, 서비스 산업 등 디지털 경제의 많은 비즈니스가 이 수확체증의 법칙을 따른다.
따라서 “인터넷은 선점하는 자의 것이다“라고도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인터넷 산업에서는 최초로 시장에 진입한 자가 모든 것을 가져가는 승자독식의 새로운 경제 법칙이 통용된다. 이러한 산업 분야에 특허권을 적용하는 것은 시장 초기 진입자가 후발 진입자를 시장에서 완전히 축출할 수 있는 무기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 이제는 독점과 경쟁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아야 하고, 새로운 기술 분야를 특허 제도의 틀로 끌어들이기 전에, 독점의 인정을 통해 기술 혁신이 실현되는지 검증하는 작업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동세(2000), 비즈니스 모델의 특허 문제, 정보법학 4, 한국정보법학회
김순석(2002), BM특허보호의 법적과제, 지식재산21, 특허청
이대희 저자, BM전자상거래 관련 특허의 분쟁사례에 관한 연구(上), 학술지명 지식재산21
이혜진, 비즈니스모델 특허에 대한 법적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장완호, BM특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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